검찰, 고영태 인천세관장 이권개입 정황
엄밀히 수사 할 것 [권대정 기자 2017-03-29 오후 1:34:09 수요일] djk3545@empas.com
인천세관장 승진 인사에 관여… 금품 수백만원 오간 사실 확인
검찰 "고씨, 공익 제보자란 여론도 있어… 엄밀히 수사할 것"

검찰 특별수사본부가 최순실(61)씨 측근이었던 고영태(41·사진)씨의 이권 개입 의혹을 수사 중인 것으로 28일 알려졌다.
1998년 방콕 아시안게임 펜싱 금메달리스트 출신인 고씨는 박근혜(65) 전 대통령의 가방 등을 제작하며 최씨와 알게 됐으며 최씨가 세운 회사인 '더블루K'의 이사를 지냈다. 고씨가 최씨와의 사이가 틀어지면서 최씨의 국정 농단을 언론과 검찰에 폭로한 것이 '최순실 게이트'의 도화선이 됐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고씨가 측근들과 나눈 대화가 녹음된 이른바 '고영태 녹음 파일'이 공개되자 고씨가 K스포츠재단 등을 장악하려고 '기획 폭로'를 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 녹음 파일은 고씨의 측근인 김수현(37)씨가 2014년 5월부터 지난해 8월까지 통화 내용 등을 녹음한 것으로 파일 수는 2391개에 달한다.
검찰은 녹음 파일에 나오는 고씨의 말을 근거로 최근 김모 전 인천본부 세관장과 이 세관 소속 이모 사무관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다.
녹음 파일에는 고씨가 김수현씨에게 "내가 (이 사무관에게) '세관장님 앉힐 때 돈 들어갔으니까… 적어도 돈을 벌려는 게 아니고 들어간 돈을 빼려고 하는 것'이라고 했다. 조만간 연락 올 거야. 도움도 안 되는 세관장 앉혀놓고 돈도 못 받고 이게 뭐냐"고 말한 것으로 돼 있다. 고씨가 최순실씨 등을 통해 세관장 인사에 개입해 모종의 대가를 요구했을 가능성을 시사하는 대화다.
검찰은 고씨 등이 이 사무관을 통해 김 전 세관장의 인사 청탁을 받았는지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세관장은 지난해 1월 인천본부 세관장으로 승진했다가 올 1월 퇴직했다.
고씨는 앞서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최순실씨 공판에 증인으로 나와 "2015년 말 최씨가 세관장 할 만한 사람이 있는지 알아보라고 해서 친구인 류상영(41)씨에게 물었더니 류씨가 이 사무관을 통해 김 전 세관장의 이력서를 줬다"며 "이력서를 최씨에게 전달했고, 사례로 상품권 등을 수백만원어치 받아 최씨에게 다 줬다"고 말했다. 하지만 검찰은 고씨가 상품권 등 금품을 일부 나눠 가졌거나 김 전 세관장 등에게 다른 이권을 요구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수사 중이다.
녹음 파일에는 또 고씨의 측근들이 '미얀마 K타운 사업'과 관련해 이권을 챙기려 했다는 정황도 담겨 있다. 류상영씨와 김수현씨의 대화 가운데는 "미얀마 사업은 일단 회장(최순실씨를 지칭)한테 그럴듯한 이익을 먼저 챙겨주고, 그 뒤부터 우리 것을 챙기면 된다"는 내용도 있다. 최씨는 삼성전기 임원이던 유재경씨를 미얀마 대사로 추천한 뒤 미얀마 K타운 사업에서 이권을 챙기려 했던 것으로 박영수 특검팀 수사에서 드러났다. 이 사업에 고씨와 측근들이 끼어들었다는 것이다.
검찰은 고씨 등이 회사를 따로 차려 최씨의 일을 봐주면서 알게 된 정부 관계자 인맥 등을 활용해 이권을 챙기거나 인사 개입을 시도했는지를 살펴보고 있다. 고씨는 이 같은 의혹들과 관련해 알선수재, 사기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돼 있다. 검찰 관계자는 "여러 건의 고발 사건이 있기 때문에 어차피 수사를 할 수밖에 없다"며 "다만 공익 제보자라는 여론도 있기 때문에 엄밀하게 수사해서 범죄가 되는지 확인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도 기업 ESG 경영 연계 제주형..
제주특별자치도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확산으로 기업의 자연보전 역할..
-
제주도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조직개편안..
제주특별자치도가 새정부 경제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
제주도는 9일 오후 3시 도청 한라홀에서 열린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도..
-
제주도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
제주특별자치도가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사업을 통해 버스정보안내기(BIT) ..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정원 세계적 정원도..
제주특별자치도가 도민 일상 속 정원문화 확산과 세계적 정원도시 도약을 위해 본격..
-
2025년 제주청년대상 수상후보자 모집
제주특별자치도는 지역사회의 발전을 이끌어가는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청년들의 역량을..
-
제주도 전국 최초 큐알 결제 시스템 ..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를 찾는 내외국인 관광객과 도민들의 택시 이용 편의 향상을 ..
-
제주도 5월 연휴 약 26만명 관광객..
제주특별자치도가 5월 연휴 기간 당초 예상보다 2.3% 많은 약 26만 명의 관..
-
제주세계유산본부 관광지 및 주요 도로..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고종석)는 기후변화로 증가하는 외래 및 돌발병..
-
2025년 제주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
2025년 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은 지난 2월 66억 원(도 27억, 교육청 3..
-
제주도 제13대 제주연구원장 유영봉 ..
제주특별자치도는 2일 도지사 집무실에서 제13대 제주연구원장에 유영봉 전 제주대..
-
제주도 5개 지정기부금 사업에 대한 ..
제주특별자치도는 5월 7일부터 곶자왈 보전과 청년 유입 확대 등 도민 체감도가 ..
-
제주도 연휴기간동안 25만2000명 ..
제주특별자치도는 1일부터 6일까지 연휴 기간 동안 25만 2,000명의 관광객이..
-
제주 워케이션 프로젝트형 바우처 지원..
제주특별자치도가 민간 역량 중심의 차별화된 워케이션 모델 발굴을 위해 ‘제주 워..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제주특별자치도가 친환경 이동수단 보급 확대를 위한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