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진스 소속 어도어 민희진 대표 해임, 수천억 손실?
하이브, 뉴진스 일본 활동 마무리 기다린 후 결정 [양동익 기자 2024-08-28 오전 8:10:06 수요일] a01024100247@gmail.com
하이브의 자회사 어도어는 지난 27일 이사회를 통해 민희진 대표이사를 전격 해임했다. 민 전 대표는 어도어의 사내이사직을 유지하며, 뉴진스의 프로듀싱 업무는 계속 맡을 수 있다고 어도어 측은 밝혔다. 하지만, 하이브는 민 전 대표의 경영권을 박탈하고 '콘텐츠 제작자'로서의 역할을 축소한 것으로 해석된다.
유투브 https://www.youtube.com/watch?v=Vb8SyqwFZF4
민 전 대표는 이에 대해 강하게 반발했다. 그는 "제 의사와 관계없이 일방적으로 해임을 결의했다"며 "뉴진스 프로듀싱을 계속한다는 것도 저와 협의된 바 없는 일방적 통보"라고 주장했다. 민 전 대표는 또한 "해임 결의는 주주 간 계약의 중대한 위반"이라며 추후 대응에 대해 숙고 중이라고 덧붙였다.
하이브는 어도어의 후임 대표이사로 김주영 사내이사를 임명했다. 김 대표는 유한킴벌리 인사팀장과 크래프톤 HR 본부장을 거쳐 하이브에 입사한 인사관리 전문가로, 이번 인사는 하이브가 '민희진의 회사'로 여겨졌던 어도어를 사실상 접수한 것으로 해석된다.
민 전 대표와 방시혁 하이브 의장 간의 갈등은 지난 4개월간 극한으로 치닫고 있었다. 하이브는 지난 5월 임시주주총회를 통해 민 대표를 해임하려 했으나 법원이 민 전 대표의 의결권 행사 금지 가처분 신청을 받아들여 제동이 걸렸다. 이후 하이브는 어도어 이사회를 통해 민 전 대표를 해임할 수 있었으나, 뉴진스의 일본 활동이 마무리되기를 기다린 후 결정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하이브는 민 전 대표를 재정적으로도 압박했다. 하이브와 민 전 대표 간의 주주 간 계약이 해지되면서, 민 전 대표가 보유한 어도어 주식의 풋옵션도 소멸된 것으로 보인다. 이로 인해 민 전 대표는 어도어 지분 매각으로 얻을 수 있었던 상당한 이득을 잃게 됐다.
민 전 대표는 현재 코너에 몰린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민 전 대표에게 뉴진스 프로듀서 역할만 맡기겠다는 것은 사실상 회사를 떠나라는 뜻"이라며, 민 전 대표가 법적 싸움을 이어가거나 뉴진스를 데리고 독립하는 선택지를 남겨두고 있다고 전했다.
뉴진스의 향후 활동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하이브의 프로듀싱 능력을 감안하면 뉴진스의 활동에는 큰 지장이 없을 것으로 보고 있으나, 민 전 대표가 만든 뉴진스의 독특한 콘셉트와 정체성이 유지될지는 미지수라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도 제주도민대학 '동네캠퍼스' 운영
제주특별자치도는 읍면 지역 주민들의 평생학습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제주도민대학 ..
-
제주도-제주관광공사 '2025 제주 ..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관광공사(사장 고승철)는 급변하는 관광시장에 대응하고 관광산..
-
제주도 한라산 탐방프로그램 '한라산 ..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 한라산국립공원(소장 홍원석)은 5월 9일 한라산 탐방..
-
제주도 도내 우수관광사업체 신청업체 ..
제주특별자치도는 고품질 관광서비스를 제공하는 도내 우수관광사업체를 발굴하기 위해..
-
제주도립미술관 5월 5일 원데이클래스..
제주특별자치도 도립미술관(관장 이종후)이 어린이날을 맞아 5월 5일 원데이클래스..
-
제주도 소소뱅크와 금융서비스 시범적 ..
제주특별자치도는 소상공인의 금융부담 완화를 위해 소소뱅크 준비위원회와 협력해 혁..
-
제주도 2025 싱가포르 바이어 초청..
제주특별자치도는 싱가포르 제주사무소 개소 2주년을 맞아 ‘2025 싱가포르 바이..
-
제주도 2025년 청년마을 만들기 최..
제주특별자치도는 행정안전부 주관 2025년 청년마을 만들기 공모사업에 청년기업 ..
-
제주도 민간 다중이용시설 안전관리 강..
제주특별자치도는 오는 5월 2일 오후 2시 제주도 농어업인회관 대강당에서 ‘민간..
-
제주도 도내 수출업체 20개사 모집
제주특별자치도는 싱가포르 제주사무소 개소 2주년을 맞아 ‘2025 싱가포르 바이..
-
제주도 2026년 읍면동 지역균형발전..
제주특별자치도가 10억 원 규모의 ‘2026년 읍면동 지역균형발전사업’ 공모를 ..
-
2025 제주마 입목 문화축제 개막
제주의 전통 목축문화 ‘입목’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2025 제주마 입목 문화..
-
제주도 사무관 연구 지도관 승진 32..
제주특별자치도는 14일 사무관, 연구?지도관 승진 의결자 32명을 승진 임용하고..
-
제주도 '제주 도시숲 조성'에 참여할..
제주특별자치도는 탄소흡수원 확충과 기후위기 공동 대응을 위한 ‘제주 도시숲 조성..
-
제주도 세계유산본부 첫 민관협력 환경..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고종석)가 17일 수월봉 지질트레일 일원에서 ..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