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형 주민자치회 본격 실시
8개 읍면동 한림읍, 이도2동, 용담2동, 화북동, 성산읍 등, 주민자치사무 및 협의사무, 주민자치센터 운영 등 권한과 역할 강화 [추현주 기자 2025-01-09 오후 2:22:38 목요일] wiz2024@empas.com
제주특별자치도는 주민 주도로 지역문제를 해결하는 ‘제주형 주민자치회’가 8개 읍면동*에서 본격적으로 시범 실시된다고 밝혔다.
8개 읍면동은 한림읍, 이도2동, 용담2동, 화북동, 성산읍, 안덕면, 효돈동, 동홍동이다.
주민자치회는 주민 스스로 마을 의제를 발굴하고 계획하는 자치계획을 수립하고, 주민총회를 통해 자치계획 등을 논의·결정하는 주민자치 조직으로 주민들의 개방적인 참여 촉진과 다양한 공동가치 실현에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주민생활과 밀접한 주민자치사무 및 협의사무, 주민자치센터 운영 등 행정이 위탁하는 수탁사무 등을 수행할 수 있게 됨으로써 권한과 역할이 더욱 강화된다.
주민자치회 위원은 공개모집과 추천모집을 통해 625명이 지원했으며, 지난해 12월 9일 331명이 최종 선정됐다. 서귀포시는 7일 시청 문화강좌실에서 발대식을 열었으며, 제주시는 9일 시청 제1별관회의실에서 개최한다.
앞으로 주민자치회는 마을 지역의 현안 조사 및 의제 발굴(2~4월)을 통한 자치계획(안)을 수립(4~5월)하여 주민총회(6~7월)를 거쳐 자치계획을 결정하는 등 본격 운영에 들어가게 된다.
자치계획이란 마을의 비전과 목표를 세우고 비전 실현을 위해 주민들이 스스로 의제를 ‘발굴’하고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으로 이를 통해 주민자치회와 주민이 주도적으로 지역 문제를 해결하고, 마을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
제주도는 주민주권 구현을 위해 주민자치회의 대표성을 강화하고 운영 활성화를 지원할 방침이다.
8개 읍면동 주민자치회 운영을 위해 총 9억 5,0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할 예정이다.
읍면동별 주민자치회 지원 내용은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운영 민간위탁 △자치계획 수립 △주민총회 △주민자치회 특화사업 △주민자치회 운영(회의수당 등) 등이다.
또한, 주민자치회의 핵심업무인 주민총회 실시·자치계획 수립 등을 위해 제주특별자치도 마을만들기종합지원센터의 전문 컨설팅과 찾아가는 주민자치 컨설팅 전문가를 통한 역량강화 교육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주민자치회가 수탁하는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은 행정 주도에서 벗어나 주민 중심의 지역 맞춤형으로 운영된다.
주민자치회에서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행정사무요원 1명을 채용해 주민 욕구에 부합하는 프로그램 개발과 주민자치회 업무 전반을 지원한다.
연말에는 주민자치회 활동 성과를 공유하고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성과공유회를 개최해 지역주민의 참여와 협력방안을 논의한다.
조상범 제주도 특별자치행정국장은 “주민자치회는 주민이 주체가 돼 마을의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는 중요한 기반”이라며 “주민 스스로 만들어가는 자치 과정을 통해 제주만의 특색 있는 주민자치회가 자리 잡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도 기업 ESG 경영 연계 제주형..
제주특별자치도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확산으로 기업의 자연보전 역할..
-
제주도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조직개편안..
제주특별자치도가 새정부 경제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
제주도는 9일 오후 3시 도청 한라홀에서 열린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도..
-
제주도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
제주특별자치도가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사업을 통해 버스정보안내기(BIT) ..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정원 세계적 정원도..
제주특별자치도가 도민 일상 속 정원문화 확산과 세계적 정원도시 도약을 위해 본격..
-
2025년 제주청년대상 수상후보자 모집
제주특별자치도는 지역사회의 발전을 이끌어가는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청년들의 역량을..
-
제주도 전국 최초 큐알 결제 시스템 ..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를 찾는 내외국인 관광객과 도민들의 택시 이용 편의 향상을 ..
-
제주도 5월 연휴 약 26만명 관광객..
제주특별자치도가 5월 연휴 기간 당초 예상보다 2.3% 많은 약 26만 명의 관..
-
제주세계유산본부 관광지 및 주요 도로..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고종석)는 기후변화로 증가하는 외래 및 돌발병..
-
2025년 제주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
2025년 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은 지난 2월 66억 원(도 27억, 교육청 3..
-
제주도 제13대 제주연구원장 유영봉 ..
제주특별자치도는 2일 도지사 집무실에서 제13대 제주연구원장에 유영봉 전 제주대..
-
제주도 5개 지정기부금 사업에 대한 ..
제주특별자치도는 5월 7일부터 곶자왈 보전과 청년 유입 확대 등 도민 체감도가 ..
-
제주도 연휴기간동안 25만2000명 ..
제주특별자치도는 1일부터 6일까지 연휴 기간 동안 25만 2,000명의 관광객이..
-
제주 워케이션 프로젝트형 바우처 지원..
제주특별자치도가 민간 역량 중심의 차별화된 워케이션 모델 발굴을 위해 ‘제주 워..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제주특별자치도가 친환경 이동수단 보급 확대를 위한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