썩어가는 감귤 타는 농가
감귤 소비 부진 [권대정 기자 2015-12-03 오전 11:27:21 목요일] djk3545@empas.com
"5일간 감귤 입고를 중단합니다." 서귀포시 지역 농협에서 조합원들에게 보낸 메시지다. 이쯤이면 '초상집' 수준이다. 감귤농가들은 연이은 궂은 날씨에 이어 선과 처리에 과부하가 걸리면서 울상이다 못해 '초비상'이다.
지난 1일 중문농협 유통사업소는 전 조합원들에게 '노지감귤 입고 중단'이란 내용의 문자메시지를 발송했다. 중문농협 유통사업소는 "현재부터 6일까지 5일간 입고를 중단한다"며 "입고 물량 초과로 선과가 지연돼 부패과 과다 발생 및 보관 장소가 부족해 이 기간 농가에서 자체적으로 감귤을 보관 바란다"고 안내했다.
2일 중문농협 유통사업소에 따르면, 현재 보관하고 있는 물량은 540톤 가량(1일 마감기준)이다. 이곳에서 하루에 보통 처리할 수 있는 양은 70~80톤으로, 일주일치 이상을 보유하고 있는 셈이다. 농가에서 수확한 감귤을 이곳에 갖고 온다 해도 7일 이상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다. 선과도 문제지만, 무엇보다 더 이상 감귤을 보관할 여유가 없어 부패가 급격히 진행되고 있다는 게 문제다.
중문농협 유통사업소 관계자는 "이곳에서 일한 지 10년쯤 되는데, 올해 같은 경우는 처음"이라며 "지난해의 경우 이틀 정도 입고를 중단한 적이 있지만, 올해는 벌써 세번째 이뤄지는 조치"라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계속되는 궂은 날씨 속에 1~2일 정도 맑은 날이면 한꺼번에 5일치 감귤이 입고되고 있다"면서 "이 같은 물량이 누적되다 보니 이제는 도저히 감당할 수 없을 정도며, 이로 인해 유통사업소뿐 아니라 농협 직원들까지 동원돼 감귤 처리에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수확 시기를 늦추면 되지만, 농가 입장에서는 마음이 급해 맑은 날이면 감귤을 수확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며 "현재 상황이 길어질 경우 자체 보관 창고가 없는 농가의 경우 손실이 클 것으로 보인다"고 우려했다.
위미농협도 상황이 비슷하다. 위미농협 유통센터는 최근 감귤 입고를 중지한다고 통지했다. 지난주에 입고된 물량이 빠져나가지도 않은 상황이다. 이곳 유통센터와 하례 감귤거점산지유통센터(APC)에서 처리할 수 있는 최대 물량은 총 600톤가량. 하지만 현재 두 군데 모두 처리 능력을 초과한 상태다.
위미농협 유통센터 관계자는 "소비시장의 상황이 좋지 않아 기존 물량도 빠지지 않고 있다"며 "더 이상 놓아둘 데가 없는 실정으로, 기존에 보관 중이던 감귤도 썩어가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 관계자는 "소비도 안 되고, 날씨도 안 좋아 부패과가 상당히 많아 깜짝 놀랄 정도"라면서 "아마도 감귤 주산지 지역 농협들도 비슷한 실정일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이번 주 3~4일 정도 입고를 중단하고 토요일쯤 입고를 재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도 기업 ESG 경영 연계 제주형..
제주특별자치도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확산으로 기업의 자연보전 역할..
-
제주도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조직개편안..
제주특별자치도가 새정부 경제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
제주도는 9일 오후 3시 도청 한라홀에서 열린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도..
-
제주도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
제주특별자치도가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사업을 통해 버스정보안내기(BIT) ..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정원 세계적 정원도..
제주특별자치도가 도민 일상 속 정원문화 확산과 세계적 정원도시 도약을 위해 본격..
-
2025년 제주청년대상 수상후보자 모집
제주특별자치도는 지역사회의 발전을 이끌어가는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청년들의 역량을..
-
제주도 전국 최초 큐알 결제 시스템 ..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를 찾는 내외국인 관광객과 도민들의 택시 이용 편의 향상을 ..
-
제주도 5월 연휴 약 26만명 관광객..
제주특별자치도가 5월 연휴 기간 당초 예상보다 2.3% 많은 약 26만 명의 관..
-
제주세계유산본부 관광지 및 주요 도로..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고종석)는 기후변화로 증가하는 외래 및 돌발병..
-
2025년 제주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
2025년 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은 지난 2월 66억 원(도 27억, 교육청 3..
-
제주도 제13대 제주연구원장 유영봉 ..
제주특별자치도는 2일 도지사 집무실에서 제13대 제주연구원장에 유영봉 전 제주대..
-
제주도 5개 지정기부금 사업에 대한 ..
제주특별자치도는 5월 7일부터 곶자왈 보전과 청년 유입 확대 등 도민 체감도가 ..
-
제주도 연휴기간동안 25만2000명 ..
제주특별자치도는 1일부터 6일까지 연휴 기간 동안 25만 2,000명의 관광객이..
-
제주 워케이션 프로젝트형 바우처 지원..
제주특별자치도가 민간 역량 중심의 차별화된 워케이션 모델 발굴을 위해 ‘제주 워..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제주특별자치도가 친환경 이동수단 보급 확대를 위한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