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무사증제 문제점 피력
대선 불출마로 [권대정 기자 2016-09-19 오후 5:12:33 월요일] djk3545@empas.com
원희룡 제주지사가 무사증 제도에 대한 종합적인 보완대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라디오 방송대담을 통한 발언이다.
‘반기문 대망론’에대해선 “아직 시간이 많이 남아 있다”며 유보적 반응을 보이면서도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그의 대선출마설에 대해선 "부족한 게 많아 제주에서 더 경험하고 더 훈련을 많이 해야 한다"며 불출마를 시사했다.
원희룡 지사는 19일 오전 MBC 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 느닷없이 불거진 중국인 관광객의 제주여성 살해사건에 대해 "있을 수 없는 사건이 발생했다"고 침통해 했다.
그는 "이런 사고를 앞으로 막을 수 있는 대책이 무엇인지에 대해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무사증제가 제주가 섬이기 때문에 국제적인 관광휴양지로 만들어나가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 매우 종합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다른 나라들의 경우 무사증 제도를 운영하면서 거기에서 부작용들을 걸러낼 수 있는 나름대로 여러 가지 지혜를 짜내고 있는 걸로 알고 있다"며 "이번 기회에 늦었지만 여러가지 종합적인 보완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인력문제도 꺼냈다. 그는 "제주인구와 관광객이 급증하고 있고, 불법 체류자도 많이 생기고 있다"며 "하지만 공무원 수 제약 때문에 건의하는 만큼 반영이 잘 안되고 있다"고 예산과 인력충원의 고충을 토로했다.
'반기문 대망론'에 대해서도 말을 꺼냈다. 그는 "요즘은 워낙 여론이 빨리 형성되고 빨리 변하기 때문에 1년 반이나 남아 있는 시간은 충분히 긴 시간"이라고 다소 냉담한 반응을 보였다.
그는 "지금 여론조사 상으로 앞서거니 뒤서거니 하는 그런 것은 있지만 결국 전반적으로 국민들에게 희망과 믿음을 줄 수 있는 그런 내용과 리더십이 제시가 돼야 한다“며 ”현실적으로 (반기문 총장이) 가장 유력한 주자로 부각돼 있는 만큼, 본인의 생각이나 구상이 있다면 그런 부분들을 국민들에게 분명하고 투명하게 해나가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국민들의 마음에 어떻게 희망으로 부각이 되느냐, 그게 가장 중요한 문제"라며 "국민들이 느끼는 미래에 대한 불안 해소, 또 우리 경제에서의 지나친 불평등 문제, 그런 부분들을 해소시키는 데 대해 현실성 있고 믿음이 가는 그런 대안과 실천력을 제시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자신의 대선 출마에 대해서는 "부족한 게 많아서 제주도에서 더 경험하고 더 훈련을 많이 해야 된다고 생각하고 있다"며 “내년 대산출마는 시기상조라고 생각한다”고 몸을 낮췄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도 기업 ESG 경영 연계 제주형..
제주특별자치도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확산으로 기업의 자연보전 역할..
-
제주도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조직개편안..
제주특별자치도가 새정부 경제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
제주도는 9일 오후 3시 도청 한라홀에서 열린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도..
-
제주도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
제주특별자치도가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사업을 통해 버스정보안내기(BIT) ..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정원 세계적 정원도..
제주특별자치도가 도민 일상 속 정원문화 확산과 세계적 정원도시 도약을 위해 본격..
-
2025년 제주청년대상 수상후보자 모집
제주특별자치도는 지역사회의 발전을 이끌어가는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청년들의 역량을..
-
제주도 전국 최초 큐알 결제 시스템 ..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를 찾는 내외국인 관광객과 도민들의 택시 이용 편의 향상을 ..
-
제주도 5월 연휴 약 26만명 관광객..
제주특별자치도가 5월 연휴 기간 당초 예상보다 2.3% 많은 약 26만 명의 관..
-
제주세계유산본부 관광지 및 주요 도로..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고종석)는 기후변화로 증가하는 외래 및 돌발병..
-
2025년 제주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
2025년 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은 지난 2월 66억 원(도 27억, 교육청 3..
-
제주도 제13대 제주연구원장 유영봉 ..
제주특별자치도는 2일 도지사 집무실에서 제13대 제주연구원장에 유영봉 전 제주대..
-
제주도 5개 지정기부금 사업에 대한 ..
제주특별자치도는 5월 7일부터 곶자왈 보전과 청년 유입 확대 등 도민 체감도가 ..
-
제주도 연휴기간동안 25만2000명 ..
제주특별자치도는 1일부터 6일까지 연휴 기간 동안 25만 2,000명의 관광객이..
-
제주 워케이션 프로젝트형 바우처 지원..
제주특별자치도가 민간 역량 중심의 차별화된 워케이션 모델 발굴을 위해 ‘제주 워..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제주특별자치도가 친환경 이동수단 보급 확대를 위한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