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향 졸리 행정체제 . 권대정
대한항공 n cccc jdc 티볼트
홈- 뉴스 - 정치

제주도 옵서버스 개통

이용자 수요에 따라 버스를 호출, 27일부터 애월읍 수산리, 서귀포시 남원읍 태흥리 일원 대상 시범 운영, 스마트폰 앱이나 콜센터 호출 [추현주 기자 2023-11-01 오후 1:52:31 수요일] wiz2024@empas.com

PRINT :    SCRAP :

▲제주도 옵서버스 개통

이용자 수요에 따라 버스를 호출하는 제주 수요응답형(DRT, Demand Responsive Transit) 플랫폼 서비스인 옵서버스가 정식 개통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31일 오전 1030분 제주시 애월읍 수산리 노인복지회관에서 옵서버스 개통식을 개최하고 지난 27일부터 제주시 애월읍 수산리 및 서귀포시 남원읍 태흥리 일원 등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다.

 

수요응답형 옵서버스는 대중교통 수요가 적은 교통취약지역에 고정형 버스노선을 배치하는 대신 이용자의 수요에 따라 호출하는 시스템을 통해 노선, 정류소, 운행 시간 등을 탄력적으로 운영하는 대중교통 서비스다.

 

개통식에 앞서 제주도는 시범지역으로 선정된 애월읍(19)과 남원읍(20)을 방문해 사업설명회를 실시했다. 이후 1115일까지 마을별 노인회 등을 방문해 옵서버스 홍보 및 참여 방법 설명을 위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옵서버스는 혼잡 시간대에는 기존 고정노선 방식으로 배차시간표에 따라 운행하며, 그 외에는 실시간 수요응답형 방식을 적용해, 이용자가 호출하면 승객이 있는 곳으로 찾아가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이용객의 다양한 연령대를 고려해 버스 호출은 스마트폰 앱(바로 DRT)을 이용하거나 콜센터(1877-8257)로 전화해 호출하는 방식을 병행되며 마지막 호출 시간은 오후 9시까지다.

 

이용 시간은 제주시의 경우 오전 9시부터 오후 140, 오후 6시부터 930분까지다. 서귀포시의 경우 오전 910분부터 오후 1250, 오후 6시부터 오후 920분까지이다.

 

요금은 기존 공영버스 요금(일반 현금 1,200·카드 1,150)과 같으며 교통카드 사용 시 환승할인도 적용된다. 제주 교통복지카드 소지자는 무료 이용이 가능하다. 

On Air
시사 TV 코리아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