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정체제 경향 졸리 권대정
티볼트 n cccc 대한항공 jdc
홈- 뉴스 - 정치

제1회 제주해녀 국가중요어업유산 축제 개최

전국 13개 국가중요어업유산 한데 모여, 문화공연, 플리마켓, 불턱토크 등 다양한 프로그램 선보여 [추현주 기자 2023-12-12 오전 10:45:26 화요일] wiz2024@empas.com

PRINT :    SCRAP :

▲제1회 제주해녀 국가중요어업유산 축제 개최

제주특별자치도는 15~16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제1회 제주해녀 국가중요어업유산 축제를 개최한다.

 

이번 축제는 2015년 제1호 국가중요업유산으로 지정된 제주해녀어업을 중심으로 전국 13개 국가중요어업유산이 한데 모이는 만남의 장으로 꾸려진다.

 

해양수산부는 어촌주민들이 바다를 삶의 터전으로 삼아 자연생태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만들어낸 전통어업시스템 가운데 전승 및 보전의 가치가 있는 것을 국가중요어업유산으로 지정하고 있다.

 

1회 제주해녀 국가중요어업유산 축제에서는 국가중요어업유산을 보유한 지방자치단체를 초청해 홍보관을 운영하는 한편, 제주해녀가 주체가 돼 문화공연, 플리마켓, 불턱토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축제 첫날인 15일에는 개회식에 앞서 제주국제컨벤션센터 세미나실에서 지자체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국가중요어업유산 가치 확산 및 활용방안 합동 워크숍이 진행된다.

 

순수 해녀로 구성된 하도해녀합창단이 식전 공연을 선보이고, 개회식에서는 올해 11월 제13호 국가중요어업유산으로 지정된 신안 돌미역 맨손채취어업에 대한 지정서 수여가 이뤄진다. 개회식 후에는 소프라노 강혜명의 축하공연이 이어진다.

 

축제 둘째날에는 해녀협회의 전유경 해녀의 진행으로 해녀불턱토크와 할망래퍼, 홍조밴드 등 버스킹 공연과 강경진 쉐프의 해녀요리 시연이 어우러지는 풍성한 축제를 즐길 수 있다.

 

특히, 전복, 소라꼬치 등 해녀음식 무료 시식부스를 운영해 수산물 소비 촉진에 나서고, 해녀들이 만든 다양한 용품을 홍보할 수 있는 플리마켓도 마련된다.

 

정재철 제주도 해양수산국장은 이번 제1회 제주해녀 국가중요어업유산 축제를 통해 지역의 소중한 보물인 전통어업을 다시 되돌아보고 지속가능한 관리로 후세에 보전·전승 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올해 세계중요농어업유산으로도 등재된 제주해녀어업의 가치 확산을 위해 다양한 활용방안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On Air
시사 TV 코리아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