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농법의 습격!!
친환경 농업의 대명사인 왕우렁이가 올해 폭증 모까지 먹어치우고 있어 [양동익 기자 2024-07-29 오전 9:49:42 월요일] a01024100247@gmail.com
지난 25일 오전 전남 해남군 문내면 용암리의 한 논. 벼가 자라야 할 논 곳곳이 휑했다. "논 꼬라지 보소. 4㏊ 중 1㏊가 증발해부렀어요. 속상해 죽겠당게요."
유투브 https://www.youtube.com/watch?v=-FopTBISvSQ
농민 김수경(46)씨가 한숨을 내쉬었다. 논바닥엔 왕우렁이가 득실거렸다. 김씨는 "왕우렁이가 어린 모를 먹어치워 약을 뿌리고 여러 번 모내기를 했는데도 이 모양"이라며 "왕우렁이가 이렇게 번창한 건 생전 처음 본다"고 했다.
근처 강진군 논에서는 농민과 농협 직원들이 왕우렁이를 건져내고 있었다. 10분 만에 수거망이 왕우렁이로 가득 찼다. 이들은 "착한 줄만 알았던 왕우렁이가 이렇게 속을 썩일 줄은 몰랐다"고 했다.
전남에서 왕우렁이 퇴치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친환경 농업의 대명사인 왕우렁이가 올해 폭증하면서 모까지 먹어치우고 있기 때문이다. 전남도에 따르면, 올여름 왕우렁이 피해를 본 지역은 9군 5034㏊에 달한다. 작년 3.1㏊에서 1년 새 1623배 증가한 것이다. 전남도는 7월을 왕우렁이 포획 기간으로 정하고 5억2000만원을 들여 살충제를 긴급 지원하고 있다. 전남도는 올봄 어린 왕우렁이를 보급하는 데 40억원을 썼는데, 포획 비용까지 추가로 들게 된 것이다.
왕우렁이의 ‘습격’은 따뜻한 날씨 탓이 크다. 지난겨울 이례적으로 따뜻하고 비도 자주 오면서 얼어 죽어야 할 왕우렁이가 계속 번식하고 있다. 광주기상청에 따르면, 작년 12월부터 올 2월까지 전남 지역의 평균기온은 역대 가장 높았다. 전남도 관계자는 "비가 자주 내려 겨울에도 논바닥이 물에 잠겼고 날씨도 온화해 왕우렁이가 무사히 겨울을 났다"고 말했다.
정부는 2019년 '왕우렁이 관리 지침'을 만들어 잡초 제거 임무를 마친 왕우렁이를 포획하도록 했으나 농가들이 이를 소홀히 한 측면도 있다. 농민 박모(54)씨는 "왕우렁이 한 마리가 알을 낳으면 일주일 뒤 수백수천 마리가 부화한다"며 "성장 속도도 빨라 두 달이면 45㎝ 크기로 자란다"고 했다.
왕우렁이 농법에 변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윤명희 전남도의회 의원은 "친환경 농업을 위해 도입한 우렁이 때문에 또 다른 농약을 쓰는 모순적인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며 "기후변화에 따라 근본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도 마늘 양파 기계화 우수모델 육..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원장 고상환)은 마늘·양파 재배 전 과정의 기계화 확산..
-
제주도 중국 칭다오간 신규항로 개설
?제주특별자치도는 15일부터 16일까지 오영훈 지사를 비롯한 방문단이 중국 칭다..
-
제주 친환경농산물 한마당 행사 열어
제주특별자치도는 18일 오전 11시 제주시민복지타운 내 시청사부지에서 ‘제주 친..
-
제주농업기술원, 맞춤형 기술지원 강화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원장 고상환)은 국내 육성 골드키위의 수출 확대를 위해..
-
제주도 RE100 캠핑 쿡 페스타 개최
제주특별자치도는 오는 18일부터 19일까지 제주시 동복·북촌풍력발전단지에서 ‘R..
-
제주도립미술관 2025 어린이 미술학..
제주특별자치도 도립미술관(관장 이종후)은 10월 25일(※ 토요일 오전반은 11..
-
제주도 공유재산 사용로 한시적 감면
제주특별자치도가 경기침체와 소비위축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
제주숲 핫플 3곳 최종선정
제주특별자치도가 도민과 관광객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제주숲 핫플(JIF Hot..
-
제주도 사무관 및 연구 지도관 승진자..
제주특별자치도는 10일 오전 도청 탐라홀에서 사무관 및 연구·지도관 승진자 50..
-
2025년 제주 준모항 크루즈 체험단..
제주특별자치도는 「2025년 제주 준모항 육성 관광개발 및 홍보지원 사업」의 일..
-
제64회 탐라문화제 개막
제주의 대표 역사문화축제인 ‘제64회 탐라문화제’가 10일 개막해 14일까지 도..
-
제주방문 MZ세대 제주관광의 새로운 ..
제주를 방문하는 MZ세대(1980-2010년대 출생)는 로컬 경험과 환경 윤리를..
-
제주해양수산연구원 광어 수정란 공급
제주특별자치도 해양수산연구원은 민간 차원의 광어 종자 생산용 수정란 수급이 어려..
-
제주도 579돌 한글날 경축식 개최
제주특별자치도는 9일 오전 10시 제주문예회관 대극장에서‘세상을 밝히는 빛, 한..
-
제주도 11월 대규모 관광개발사업 소..
제주도는 11월 ‘대규모 관광개발사업 소통실무협의회’를 출범하고 첫 회의를 개최..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