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폭격 F-22 , F23이 움직인다
세계 최강 전투기 [권대정 기자 2017-09-25 오후 6:45:20 월요일] djk3545@empas.com

전세계 최강의 전투기로 꼽히는 F-22 ‘랩터’와 미 3군 합동전투공격기인 F-35 ‘라이트닝’은 최근 수개월간 실제 폭탄과 미사일을 장착하고, 한반도에서의 합동 훈련에 참여해왔다. 그러나 북한의 지대공(地對空) 레이더 시스템도 가공할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북한은 23일 밤 스텔스 기능이 미약한 B1-B ‘랜서’ 폭격기가 동해상 NLL 최북단까지 접근하자 레이더 시스템을 가동한 것으로 전해졌다.
CNN 방송은 “F-22는 유사시 북한의 방어 및 보복공격 능력을 무력화하는 ‘선제 공격’에서 핵심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고 보도했다. 이 방송은 F-22 스텔스 전투기의 경우 ▲지상 목표물 탐지 능력(센서)를 업그레이드하고 ▲현재 장착한 공대공(空對空) 미사일을 첨단인 중거리 미사일 AIM-120과 적외선 추적 단거리 미사일 AIM-9X로 교체하고 ▲소프트웨어를 개선해 함께 작전에 나설 F-35와의 데이터 공유를 더욱 원활히 하는 것을 업그레이드의 주요 목표라고 보도했다.

미 공군은 현재 마하 2의 속도와 최고의 스텔스 기능을 자랑하는 F-22를 187대 보유하고 있다. 열추적 미사일과 20mm 포와 레이더 유도 미사일과 폭탄을 장착해 공대공·공대지(空對地) 공격이 가능하다. F-22는 합동 작전에서 ‘5세대 전투기’인 F-35를 보완하고, 기존의 공격기를 대체하기 위해 제작됐다.
F-22는 이미 2014년부터 실전에 배치돼, 시리아에서의 이슬람 테러집단 IS 공격에 위력을 발휘했다. CNN 방송은 “F-22의 업그레이드는 이미 전세계 최강인 강점을 계속 유지하기 위한 ‘성형수술’ 같은 것으로, 스텔스 코팅(coating)을 강화하는 것도 포함된다”고 미 공군과 제조사 록히드 마틴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한 마디로, ‘더 멀리 보고, 더 빨리 쏘는’ 능력을 강화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개발이 늦어져 최근에야 실전 배치를 시작한 F-35의 업그레이드는 순차적으로 이뤄질 전망이다. 3군 합동 전투공격기인 F-35는 미 공군의 경우 작년에야 일본과 유럽에 배치했고, 미 해병대용 F-35B는 2015년에야 전투 능력이 선언됐다. 미 해군용 F-35C는 내년에 전투능력을 갖춰 배치될 예정이다. 미 국방부는 모두 108대를 인수받았으며, 앞으로 모두 2300대를 구입할 예정이다.
CNN 방송은 ‘나는 컴퓨터(Flying Computer)’라 불리는 F-35는 하이테크 센서와 레이더 운용에 필요한 코딩이 F-22보다 훨씬 복잡하며, 이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에는 대당 수백만 달러가 추가로 소요된다고 밝혔다.
그래서 미 국방부는 이미 실전 배치된 F-35를 제외한 추가 인도 분에 대해 실리콘 밸리의 IT 귀재들과 록히드 마틴사가 협력해서 차세대 무기 와 소프트웨어를 장착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이렇게 되면, 기존 배치된 F-35는 장기적으로는 ‘훈련용’으로 쓰이게 된다. CNN 방송은 F-22는 공중전에서 F-35를 능가하며, 공대지 작전에서는 F-35가 더 뛰어나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도 베트남 말레이시아 중심 아시아..
제주특별자치도가 베트남·말레이시아를 중심으로 한 아시아 수산물 시장 공략에 박차..
-
제주도-넷플릭스 제주 콘텐츠 세계화 ..
제주특별자치도가 글로벌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기업 넷플릭스와 손잡고 제..
-
제주도-싱가포르와 경제 문화 협력 확..
제주특별자치도가 싱가포르와의 경제·문화 협력을 항공 직항노선 성공에 이어 농축산..
-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 '요가로 몸, 명..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에서 2025년 6월 10일부터 7월 1일까지 매주 화요일 저..
-
제주도 한림읍 비양도 첫 드론 배송 ..
제주특별자치도가 국토교통부의 ‘2025 드론 실증도시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한..
-
제주농업기술원 '청년농업인 학교' 운영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원장 고상환)이 지역 농업의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
-
제주도-홍콩 협력 강화방안 논의
제주특별자치도와 홍콩이 경제, 교육, 관광, 무역, 디지털 전환 등 다양한 분야..
-
제주숲 핫플 선정사업 추진
제주특별자치도가 도시숲과 가로수길의 새로운 가치 발굴을 위한 ‘제주숲 핫플(JI..
-
제주도 기업 ESG 경영 연계 제주형..
제주특별자치도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확산으로 기업의 자연보전 역할..
-
제주도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조직개편안..
제주특별자치도가 새정부 경제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
제주도는 9일 오후 3시 도청 한라홀에서 열린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도..
-
제주도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
제주특별자치도가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사업을 통해 버스정보안내기(BIT) ..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정원 세계적 정원도..
제주특별자치도가 도민 일상 속 정원문화 확산과 세계적 정원도시 도약을 위해 본격..
-
2025년 제주청년대상 수상후보자 모집
제주특별자치도는 지역사회의 발전을 이끌어가는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청년들의 역량을..
-
제주도 전국 최초 큐알 결제 시스템 ..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를 찾는 내외국인 관광객과 도민들의 택시 이용 편의 향상을 ..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