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과 북 마식령 첫 훈련
합동훈련 첫 일정 소화 [권대정 기자 2018-01-31 오후 9:38:07 수요일] djk3545@empas.com
방북 대표단은 알파인 스키와 크로스컨트리 스키 선수 각 12명, 임원 및 코칭스태프 7명 등 선수단 31명과 지원인력, 공동취재단 등으로 구성됐다. 방북단을 태운 아시아나항공 전세기는 이날 오전 10시40분경 양양공항에서 이륙, 20여분만에 북한 영공에 진입했다.
방북단이 탄 항공기의 운항을 맡은 차호남 기장은 “지금 막 (북한영공을)통과했습니다. 누군가가 앞서 걸었던 피땀어린 노력으로 이곳에 다시 올수 있게 됐습니다. 굉장히 감격스럽습니다”라고 기내 방송을 했다. 방북단은 오전 11시 55분경 원산 갈마비행장에 도착했다.
갈마비행장에서 마식령스키장까진 버스로 40분 걸렸다. 마식령호텔에 도착한 우리 선수단은 2층 식당에서 점심 식사를 했다. 식사를 마친 뒤, 남북 스키 선수단은 오후 3시부터 4시30분까지 자유 훈련을 진행했다. 우리측 선수들은 국가대표 상비군이나 청소년 대표 등으로 구성됐으나, 북측 선수들은 평창 동계올림픽에 참가하는 선수도 일부 포함됐다.
우리 선수들은 이튿날 오전 북한 선수들과 알파인 스키와 크로스컨트리 스키 공동훈련 등을 진행한 다음 오후 5시쯤 양양공항으로 귀환한다. 돌아오는 전세기엔 평창동계올림픽에 출전하는 북한 스키 선수들도 함께 타고 올 예정이다.

방북단 관계자는 “선수들이 연습 등을 할 땐 번호표를 단다”며 “번호표 위에 초상휘장이나 태극기를 달지 않기로 합의했다. 번호표 외 부분은 합의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합의에 따라 이날 훈련에서 우리 선수들은 번호표에 태극기를 달진 않았다.
한 관계자는 “정부가 대한스키협회에 ‘선수들이 태극기나 KOREA가 새겨진 옷 입는 것을 자제시키라’는 지시를 내린 것으로 안다”고 했다. 또 휴대전화와 노트북 컴퓨터, ‘북한이 오해를 살 수 있는’ 책도 가지고 오지 말라고 했다고 한다. 하지만 이날 태극문양이 그려진 스키복을 입고 훈련에 임한 선수가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우리측 선수들은 마식령스키장 시설에 대해 호평했다. 합동훈련에 참가한 박제윤 선수는 “용평이나 하이원리조트와 비교해봤을 때 크게 부족하지 않았다. 선수 입장에선 굉장히 훈련하기 좋은 스키장이었다”며 “설질이 괜찮고 선수입장에서는 지형 변화가 많고 슬로프의 각이 클수록 좋은데 이 스키장은 그런 측면에 있어 좋은 조건을 갖췄다”고 말했다. 홍인기 알파인스키 감독은 “최근에 만들어진 정선 중봉스키장과 비슷하다. 주로가 길고 중간에 경사가 심하다”고 말했다. 선수들은 마식령호텔에서 먹은 식사도 “너무 잘나온다. 맛있다”며 만족감을 표했다. 코스로 진행된 점심 식사는 요리 19개가 나왔다.
첫 만남의 어색함 때문인지 이날 훈련장에서 남북 선수들끼리 대화하는 모습은 보기 어려웠다. 하지만 남북 선수들은 곤돌라를 타고 정상에 올라가 단체 사진을 찍으며 “우리는 하나다”라고 외쳤다.l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도 베트남 말레이시아 중심 아시아..
제주특별자치도가 베트남·말레이시아를 중심으로 한 아시아 수산물 시장 공략에 박차..
-
제주도-넷플릭스 제주 콘텐츠 세계화 ..
제주특별자치도가 글로벌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기업 넷플릭스와 손잡고 제..
-
제주도-싱가포르와 경제 문화 협력 확..
제주특별자치도가 싱가포르와의 경제·문화 협력을 항공 직항노선 성공에 이어 농축산..
-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 '요가로 몸, 명..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에서 2025년 6월 10일부터 7월 1일까지 매주 화요일 저..
-
제주도 한림읍 비양도 첫 드론 배송 ..
제주특별자치도가 국토교통부의 ‘2025 드론 실증도시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한..
-
제주농업기술원 '청년농업인 학교' 운영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원장 고상환)이 지역 농업의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
-
제주도-홍콩 협력 강화방안 논의
제주특별자치도와 홍콩이 경제, 교육, 관광, 무역, 디지털 전환 등 다양한 분야..
-
제주숲 핫플 선정사업 추진
제주특별자치도가 도시숲과 가로수길의 새로운 가치 발굴을 위한 ‘제주숲 핫플(JI..
-
제주도 기업 ESG 경영 연계 제주형..
제주특별자치도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확산으로 기업의 자연보전 역할..
-
제주도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조직개편안..
제주특별자치도가 새정부 경제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
제주도는 9일 오후 3시 도청 한라홀에서 열린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도..
-
제주도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
제주특별자치도가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사업을 통해 버스정보안내기(BIT) ..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정원 세계적 정원도..
제주특별자치도가 도민 일상 속 정원문화 확산과 세계적 정원도시 도약을 위해 본격..
-
2025년 제주청년대상 수상후보자 모집
제주특별자치도는 지역사회의 발전을 이끌어가는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청년들의 역량을..
-
제주도 전국 최초 큐알 결제 시스템 ..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를 찾는 내외국인 관광객과 도민들의 택시 이용 편의 향상을 ..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