佛 파리 언론사 테러 12명 사망, 1명 자수
'추모물결 전 세계 확산' [추현주 기자 2015-01-09 오후 12:37:56 금요일] wiz2024@empas.com
지난 7일 프랑스 파리에 있는 주간지 샤를리 엡도 사무실에 대낮에 총기테러가 발생해 샤르보니에 편집장을 비롯해 만화가와 경찰 등 모두 12명이 숨졌고 10여명이 크게 다쳤다. 이슬람 극단주의자의 소행으로 보이며, 테러 용의자 중 1명인 18살 청년 하미드 무라드가 어제 경찰에 자수하면서 검거됐다. 나머지 2명의 용의자는 사이드 쿠아치, 셰리프 쿠아치 형제로 프랑스는 이들이 예멘 알카에다와 연계돼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프랑스 당국은 대낮에 언론사에 총기난사가 이뤄졌다는 점에 충격에 휩싸였으며, 주변 경계를 강화하는 한편 달아난 이들을 쫓고 있다.
이번 테러는 샤를리 엡도가 이슬람 창시자 무함마드를 부정적으로 묘사한 만평 등을 실어 이슬람의 반발을 사왔고, 지난 2011년에 무함마드 풍자만화를 그렸다가 화염병 공격을 받기도 했다. 이듬해에는 무함마드를 성적인 모습으로 묘사해 논란이 되기도 하였다. 샤를리 엡도는 그간 이슬람권으로부터 줄곧 테러 협박에 시달려왔지만 표현의 자유를 지키겠다며 계속 이슬람을 만평의 대상으로 삼아왔다.
이 사건으로 프랑스에서는 시민 10만여명이 거리로 나와 희생자를 추모했으며, 유럽과 미국에서도 추모집회가 이어져 전세계로 확산되고 있다. 이에 주간지 샤를리 엡도는 막대한 피해에도 불구하고 다음주에도 중단없이 잡지를 낼 계획임을 밝혔으며, 특히 평상시보다 17배나 많은 1백만부를 찍을 계획이다. 한편 유럽 곳곳에서 반 이슬람 분위기가 고조되면서 또 다른 우려를 낳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도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조직개편안..
제주특별자치도가 새정부 경제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
제주도는 9일 오후 3시 도청 한라홀에서 열린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도..
-
제주도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
제주특별자치도가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사업을 통해 버스정보안내기(BIT) ..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정원 세계적 정원도..
제주특별자치도가 도민 일상 속 정원문화 확산과 세계적 정원도시 도약을 위해 본격..
-
2025년 제주청년대상 수상후보자 모집
제주특별자치도는 지역사회의 발전을 이끌어가는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청년들의 역량을..
-
제주도 전국 최초 큐알 결제 시스템 ..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를 찾는 내외국인 관광객과 도민들의 택시 이용 편의 향상을 ..
-
제주도 5월 연휴 약 26만명 관광객..
제주특별자치도가 5월 연휴 기간 당초 예상보다 2.3% 많은 약 26만 명의 관..
-
제주세계유산본부 관광지 및 주요 도로..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고종석)는 기후변화로 증가하는 외래 및 돌발병..
-
2025년 제주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
2025년 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은 지난 2월 66억 원(도 27억, 교육청 3..
-
제주도 제13대 제주연구원장 유영봉 ..
제주특별자치도는 2일 도지사 집무실에서 제13대 제주연구원장에 유영봉 전 제주대..
-
제주도 5개 지정기부금 사업에 대한 ..
제주특별자치도는 5월 7일부터 곶자왈 보전과 청년 유입 확대 등 도민 체감도가 ..
-
제주도 연휴기간동안 25만2000명 ..
제주특별자치도는 1일부터 6일까지 연휴 기간 동안 25만 2,000명의 관광객이..
-
제주 워케이션 프로젝트형 바우처 지원..
제주특별자치도가 민간 역량 중심의 차별화된 워케이션 모델 발굴을 위해 ‘제주 워..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제주특별자치도가 친환경 이동수단 보급 확대를 위한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
제주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 특별 체험프로..
제주특별자치도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소장 홍원석)가 5월 5일 어린이날을 맞아 스..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