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S장례식장, 아무나 못 들어가
초재선 의원은 엄두도 못 해 [권대정 기자 2015-11-25 오후 4:02:31 수요일] djk3545@empas.com
24일 김영삼(YS) 전 대통령의 빈소가 마련된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을 찾은 새누리당의 한 재선 의원은 접견실을 빠져나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접견실에 앉아 있을 만한 ‘급(級)’이 아니라는 얘기다.
빈소에 설치된 별도의 ‘VIP 접견실’엔 40명 정도가 들어갈 수 있다. 이곳에는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김수한 전 국회의장, 최형우 전 내무부 장관, 김덕룡 홍인길 전 의원, 이원종 전 대통령정무수석 등 상도동계 원로들이 상주 역할을 하며 조문객들을 맞고 있다. 현직 장관급 인사나 오세훈 전 서울시장, 김문수 전 경기지사 등 거물급 정도만 접견실에서 담소를 나눴다고 한다.
초·재선 의원들은 웬만한 다른 빈소에선 ‘VIP’ 대접을 받지만 YS 빈소에서 그런 대접을 받기는 어려워 보인다고 한다. 수십 년 전에 정치판을 쥐락펴락했던 원로들과 마주 앉아 있는 것이 불편하기 때문이다. 접견실을 들렀던 또 다른 재선 의원은 “접견실엔 까마득한 선배들이 많은 데다 1980년대 민주화운동 시절 얘기를 나누고 있어 자리에 앉아 있는 게 가시방석이더라”라고 전했다.
빈소에는 여당 출신들이 많았지만 새정치민주연합 손학규 전 상임고문도 상도동계와 나란히 상주 역할을 하고 있다. 손 전 고문은 “발인(26일)할 때까지 빈소를 지킬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도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조직개편안..
제주특별자치도가 새정부 경제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
제주도는 9일 오후 3시 도청 한라홀에서 열린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도..
-
제주도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
제주특별자치도가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사업을 통해 버스정보안내기(BIT) ..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정원 세계적 정원도..
제주특별자치도가 도민 일상 속 정원문화 확산과 세계적 정원도시 도약을 위해 본격..
-
2025년 제주청년대상 수상후보자 모집
제주특별자치도는 지역사회의 발전을 이끌어가는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청년들의 역량을..
-
제주도 전국 최초 큐알 결제 시스템 ..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를 찾는 내외국인 관광객과 도민들의 택시 이용 편의 향상을 ..
-
제주도 5월 연휴 약 26만명 관광객..
제주특별자치도가 5월 연휴 기간 당초 예상보다 2.3% 많은 약 26만 명의 관..
-
제주세계유산본부 관광지 및 주요 도로..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고종석)는 기후변화로 증가하는 외래 및 돌발병..
-
2025년 제주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
2025년 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은 지난 2월 66억 원(도 27억, 교육청 3..
-
제주도 제13대 제주연구원장 유영봉 ..
제주특별자치도는 2일 도지사 집무실에서 제13대 제주연구원장에 유영봉 전 제주대..
-
제주도 5개 지정기부금 사업에 대한 ..
제주특별자치도는 5월 7일부터 곶자왈 보전과 청년 유입 확대 등 도민 체감도가 ..
-
제주도 연휴기간동안 25만2000명 ..
제주특별자치도는 1일부터 6일까지 연휴 기간 동안 25만 2,000명의 관광객이..
-
제주 워케이션 프로젝트형 바우처 지원..
제주특별자치도가 민간 역량 중심의 차별화된 워케이션 모델 발굴을 위해 ‘제주 워..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제주특별자치도가 친환경 이동수단 보급 확대를 위한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
제주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 특별 체험프로..
제주특별자치도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소장 홍원석)가 5월 5일 어린이날을 맞아 스..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