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北에 손 내미는 이유
핵실험을 자중하라는 해석도 [권대정 기자 2016-06-02 오전 11:09:11 목요일] djk3545@empas.com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1일 리수용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을 만나 "유관 당사국들이 냉정과 절제를 유지하고 대화와 소통을 강화함으로써 지역의 평화·안정을 수호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이날 오후 베이징(北京) 인민대회당에서 리수용을 면담하고 "중국의 한반도 문제에 대한 입장은 일관되고 명확하다"며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고 신화통신이 보도했다. 이는 핵실험과 잇단 미사일 발사 등을 실시한 북한을 향해 도발을 중단할 것을 촉구한 것으로 해석된다.
하지만 시 주석은 3년 전 최룡해 특사를 만났을 때와 달리 '비핵화'라는 단어를 직접 언급하지는 않았다. 그러면서 시 주석은 "중·북 관계를 수호하고 돈독히 하고 발전시키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관영 CCTV는 이날 저녁 메인 뉴스에 시 주석과 리수용의 면담을 첫 뉴스로 보도했다. 리수용 방중을 계기로 강력한 안보리 대북 제재 결의에 동참하며 북한을 압박하던 중국의 기류에 미묘한 변화의 조짐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한때 최악으로 치닫던 북·중 관계에 해빙(解氷) 분위기가 조성되는 것인지 주목된다.

전문가들은 중국의 이 같은 변화를 북·중 관계 차원이 아니라 좀 더 큰 틀의 미·중 관계를 감안해서 봐야 한다고 분석한다. 고위 외교 소식통은 "중국은 북한이 예뻐서 손을 잡아주는 것이 아니다. 여전히 중국은 북한의 핵실험 등에 화가 많이 나 있다"며 "하지만 중국은 핵심 이익에 훨씬 중요한 '미국 견제' 차원에서 북한을 관리할 필요성이 생겼다"고 했다. 미·중 양국은 남중국해 영유권 문제를 둘러싸고 극심한 갈등을 겪고 있다. 이런 와중에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이 최근 베트남과 일본을 방문하며 중국 압박을 가속화한 데 대한 반작용으로 중국이 다시 북한을 끌어안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미국이 '과거의 적' 베트남까지 끌어들인 것에 대해 중국은 '목구멍에 가시가 박힌 듯한 불편함'을 느끼고 있다고 외신들은 분석하고 있다.
미국은 시 주석이 리수용을 만난 이날 북한을 '주요 자금 세탁 우려 대상국'으로 처음 지정했다. 이렇게 되면 북한과 거래하는 중국 기업은 미국 주도의 국제금융시스템 이용이 차단된다.
이런 환경 변화는 국제사회의 경제 제재 강도가 높아지는 상황에서 돌파구를 찾아야 하는 북한의 이해관계와도 맞아떨어진다.
정부 관계자는 "북한으로서는 최근 '친구'들이 잇따라 등을 돌리고 있지만 중국만 잡으면 사실상 제재를 무력화시킬 수 있다는 계산을 하고 있을 것"이라고 했다.
특히 북한은 최근 한국이 이란·우간다·쿠바 등 북한의 우방들을 집중적으로 찾아다니며 대북 압박 공조를 이끌어내고 있는 것에 자극을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도 기업 ESG 경영 연계 제주형..
제주특별자치도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확산으로 기업의 자연보전 역할..
-
제주도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조직개편안..
제주특별자치도가 새정부 경제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
제주도는 9일 오후 3시 도청 한라홀에서 열린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도..
-
제주도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
제주특별자치도가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사업을 통해 버스정보안내기(BIT) ..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정원 세계적 정원도..
제주특별자치도가 도민 일상 속 정원문화 확산과 세계적 정원도시 도약을 위해 본격..
-
2025년 제주청년대상 수상후보자 모집
제주특별자치도는 지역사회의 발전을 이끌어가는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청년들의 역량을..
-
제주도 전국 최초 큐알 결제 시스템 ..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를 찾는 내외국인 관광객과 도민들의 택시 이용 편의 향상을 ..
-
제주도 5월 연휴 약 26만명 관광객..
제주특별자치도가 5월 연휴 기간 당초 예상보다 2.3% 많은 약 26만 명의 관..
-
제주세계유산본부 관광지 및 주요 도로..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고종석)는 기후변화로 증가하는 외래 및 돌발병..
-
2025년 제주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
2025년 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은 지난 2월 66억 원(도 27억, 교육청 3..
-
제주도 제13대 제주연구원장 유영봉 ..
제주특별자치도는 2일 도지사 집무실에서 제13대 제주연구원장에 유영봉 전 제주대..
-
제주도 5개 지정기부금 사업에 대한 ..
제주특별자치도는 5월 7일부터 곶자왈 보전과 청년 유입 확대 등 도민 체감도가 ..
-
제주도 연휴기간동안 25만2000명 ..
제주특별자치도는 1일부터 6일까지 연휴 기간 동안 25만 2,000명의 관광객이..
-
제주 워케이션 프로젝트형 바우처 지원..
제주특별자치도가 민간 역량 중심의 차별화된 워케이션 모델 발굴을 위해 ‘제주 워..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제주특별자치도가 친환경 이동수단 보급 확대를 위한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