잼버리 대이동
태풍으로 조기 철수 [권대정 기자 2023-08-08 오후 1:38:46 화요일] djk3545@empas.com
우리는 더워 죽어도 괜찮으니 저 어린것들 위해서라도 바람이 좀 불어주면 쓰겠다는 마음이었어. 꿈쩍도 않는 게 야속하더라."
부안 토박이라는 김인수(80)씨는 8일 오전 전라북도 부안군에 있는 2023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전망대를 찾아 텐트 철거로 군데군데 비어있는 새만금 영지를 내려다보며 이같이 말했다.
김씨는 "어린애들이 더위다 뭐다 해서 적응이 힘들었다니 어른으로서 맘이 안 좋더라"며 "일하는 식당에 찾아오는 친구들에겐 물 한 컵이라도 더 챙겨주려고 했는데, 예정보다 일찍 나간다고 하니 대접을 제대로 못 해준 것 같아 미안한 마음이 크다"고 했다.
출발부터 기록적 폭염과 위생·보건 문제로 삐걱댔으나 차츰 안정을 찾아가던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가 결국 제6호 태풍 카눈의 한반도 상륙 소식에 야영지 조기 철수를 결정하자 지역 주민들은 아쉬움을 감추지 못하는 분위기다. 일각에선 모든 탓을 전북도 탓으로 돌린다는 볼멘소리도 터져 나왔다.
이날 오전 10시께 새만금 전망대는 40여명의 지역 주민들로 북적였다. 이곳을 찾은 주민들은 더위를 피해 그늘에 자리를 잡았다.
영지를 배경으로 사진을 찍는 주민들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었다. 주변을 지나는 차들은 창문을 내리고 속도를 줄인 뒤, 영지 사진을 남기기도 했다. 이들을 겨냥해 찰옥수수와 얼음물을 파는 상인들도 등장했다.
![[부안=뉴시스] 김명년 기자 = 8일 오전 전북 부안군 '2023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야영지에서 청소년 스카우트 대원들이 철수 버스 탑승장소로 이동하고 있다. 세계스카우트연맹은 전날인 7일 태풍 '카눈'이 한반도를 향해 북상함에 따라 정부와 협의해 잼버리 대회가 열리고 있는 새만금 야영지에서 조기 철수하기로 결정했다. 2023.08.08. kmn@newsis.com](https://image.newsis.com/2023/08/08/NISI20230808_0019988698_web.jpg?rnd=20230808112004)
[부안=뉴시스] 김명년 기자 = 8일 오전 전북 부안군 '2023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야영지에서 청소년 스카우트 대원들이 철수 버스 탑승장소로 이동하고 있다. 세계스카우트연맹은 전날인 7일 태풍 '카눈'이 한반도를 향해 북상함에 따라 정부와 협의해 잼버리 대회가 열리고 있는 새만금 야영지에서 조기 철수하기로 결정했다. 2023.08.08. kmn@newsis.com
어머니 김씨와 함께 쉼터를 찾은 김명화(52)씨도 조기 철수 소식에 아쉬움을 숨기지 못했다.
김씨는 "태풍 때문이라니 어쩔 수 없지만, 며칠 안 남았는데 정해진 일정을 다 하고 갔으면 어떨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고 토로했다.
그는 "인근 식당가도 그렇고, 지역 주민들도 기대가 컸다"며 "대회 초반 지원 부족 등의 소식을 접하며 지역 주민들이 십시일반 돈을 모아 얼음물을 준비해 가져다주기도 했다. 좋은 기억이 조금이나마 남았으면 하는 마음"이라고 덧붙였다.
전북도의 책임을 인정하면서도, 너무 도에만 책임을 돌린다는 불만의 목소리도 나왔다.
최옥선(70)씨는 "전북도민으로서 이번 새만금 잼버리는 창피 그 자체였다"면서도 "많은 인원이 전북을 떠난다니 속상하다"고 했다.
이어 "모든 잘못을 전북으로만 돌릴 게 아니라 정부에도 책임이 있다"면서 "남 탓을 할 때가 아니다. 모두가 잘못을 인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오전 9시께 대만 참가자를 태운 첫 버스가 출발한 이후 총 1014대 버스가 각 행선지로 순차 출발하고 있다. 새만금 야영지를 떠난 대원들은 수도권과 전북, 충남 등으로 이동한다. 경찰 헬기 4대와 순찰차 273대가 이들을 호위한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도 기업 ESG 경영 연계 제주형..
제주특별자치도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확산으로 기업의 자연보전 역할..
-
제주도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조직개편안..
제주특별자치도가 새정부 경제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
제주도는 9일 오후 3시 도청 한라홀에서 열린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도..
-
제주도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
제주특별자치도가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사업을 통해 버스정보안내기(BIT) ..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정원 세계적 정원도..
제주특별자치도가 도민 일상 속 정원문화 확산과 세계적 정원도시 도약을 위해 본격..
-
2025년 제주청년대상 수상후보자 모집
제주특별자치도는 지역사회의 발전을 이끌어가는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청년들의 역량을..
-
제주도 전국 최초 큐알 결제 시스템 ..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를 찾는 내외국인 관광객과 도민들의 택시 이용 편의 향상을 ..
-
제주도 5월 연휴 약 26만명 관광객..
제주특별자치도가 5월 연휴 기간 당초 예상보다 2.3% 많은 약 26만 명의 관..
-
제주세계유산본부 관광지 및 주요 도로..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고종석)는 기후변화로 증가하는 외래 및 돌발병..
-
2025년 제주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
2025년 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은 지난 2월 66억 원(도 27억, 교육청 3..
-
제주도 제13대 제주연구원장 유영봉 ..
제주특별자치도는 2일 도지사 집무실에서 제13대 제주연구원장에 유영봉 전 제주대..
-
제주도 5개 지정기부금 사업에 대한 ..
제주특별자치도는 5월 7일부터 곶자왈 보전과 청년 유입 확대 등 도민 체감도가 ..
-
제주도 연휴기간동안 25만2000명 ..
제주특별자치도는 1일부터 6일까지 연휴 기간 동안 25만 2,000명의 관광객이..
-
제주 워케이션 프로젝트형 바우처 지원..
제주특별자치도가 민간 역량 중심의 차별화된 워케이션 모델 발굴을 위해 ‘제주 워..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제주특별자치도가 친환경 이동수단 보급 확대를 위한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