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체제 . 권대정 졸리 경향
n cccc 티볼트 jdc 대한항공
홈- 뉴스 - 정치

윤석열 대통령, 인도태평양프레임워크 정상회의 참석

핵심 광물 공급 비롯 역내 공급망 회복 방안 논의 [추현주 기자 2023-11-17 오후 2:43:10 금요일] wiz2024@empas.com

PRINT :    SCRAP :

▲ 윤석열 대통령, 인도태평양프레임워크 정상회의 참석

미국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현지시간으로 16일 오후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 정상회의에 참석해 핵심 광물 공급을 비롯한 역내 공급망 회복 방안 등을 논의했다.


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마련된 이번 회의에는 한미일 정상을 비롯한 14개국 정상급 인사가 자리했다.

각국 정상은 지난 5월 공급망 협정에 이어 지난 1314IPEF 외교장관회의에서 청정경제 협정과 공정 협정까지 타결된 데 대해 짧은 기간에 4개 중 3개 분야 합의를 이룬 점을 높게 평가했다고 대통령실이 전했다.

특히 한미일을 비롯한 14개국 정상은 에너지 안보와 기술 관련 협력을 확대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또 안정적인 핵심 광물 공급망 구축을 위한 '핵심 광물 대화체'와 참여국 인적 교류 활성화를 위한 'IPEF 네트워크' 구성에도 합의하고, 정상회의는 격년, 장관급 회의는 매년 열기로 정례화했다.

대통령실은 "이번 정상회의 및 협상 타결로 인태 지역 공급망의 회복력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정부는 이번에 합의된 분야가 신속히 발효될 수 있도록 충실히 준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IPEF는 공급망 재편을 비롯한 새로운 경제·통상 의제에 공동 대응하기 위한 미국 주도의 협의체로, 윤 대통령은 지난해 5월 일본 도쿄에서 열린 출범 정상회의에 화상으로 참석했다. 

On Air
시사 TV 코리아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