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수회담 첫 날 온도차
여야 합의점 찾지 못 해 [권대정 기자 2024-04-23 오후 10:57:44 화요일] djk3545@empas.com
= 용산 대통령실과 더불어민주당이 23일 윤석열 대통령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영수회담을 위한 실무협상을 진행했으나 협상 중 회담을 대하는 양측의 온도차가 여실히 드러났던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에선 민생 회복 관련 사안들을 의제로 제시한 반면 대통령실에선 이렇다 할 회담 의제를 내놓지 않았다는 것이다.
민주당 당대표실 관계자는 이날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일단 우리는 (회담에서 다뤄질) 의제들을 제안했다. 그 부분에 대해 그쪽(대통령실)이 잘 검토 해오면 (영수회담이) 빨리 진행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협상 상황에 대해 설명하며 "(대통령실 측은) '대통령이 요구하는 의제는 없다'고 얘기했다"고 전했다.
대통령실 측에서 별다른 의제를 내놓지 않아 이날 협상은 민주당이 제안한 의제 중심으로 논의가 진행된 셈이다.
협상 상황 취재 내용을 모아보면 이러한 온도차는 영수회담에 임하는 양측의 태도에서 기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민주당 입장에서는 총선 압승 이후 정권을 향한 요구를 전하는 자리로 인식된 데 비해 대통령실에선 야권과의 소통, 청취 그 자체에 무게를 뒀다고 볼 수 있다.
한 언론은 이날 민주당이 실무협상에서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 채상병 특검법 수용, 거부권 자체, 민생회복지원금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추경) 13조원 편성 등 '3+1' 의제를 제안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민주당 관계자는 "회담 의제를 3+1로 정리한 바 없다"고 답했다. 그러면서도 "의제 세부내용은 협상 중이어서 자세히 얘기할 수 없다"고 했다.
국회 일각에서 나오는 5월 임시국회 본회의날 이전에 영수회담이 진행되어야 하지 않겠냐는 지적에는 "내용적(의제)인 부분이 선결되어야 영수회담이 진행되니까, 내용이 먼저 정해지는 게 우선순위일 것 같다"고 답변을 아꼈다.
이날 영수회담 실무협상은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오후 2시께부터 40분 동안 진행됐다. 대통령실 측에서는 홍철호 정무수석과 차순오 정무비서관, 민주당 측에서는 천준호 비서실장과 권혁기 정무기획실장이 참석했다.
이들은 영수회담 날짜와 의제 등을 논의했으나 합의점을 찾지는 못했다. 다만 민생 현안에 집중하자는 데에는 양측이 뜻을 모은 것으로 확인됐다.
대통령실 대변인실은 이날 공지를 통해 "천 비서실장과 홍 정무수석은 의제와 관련해 시급한 민생문제를 해결할 정책과 중요한 국정 현안을 폭넓게 논의하기로 했다"고 알렸다.
민주당은 실무협상이 종료된 직후 언론 공지를 통해 "시급한 민생문제를 해결할 정책 등을 가감없이 의제로 삼자고 논의했다"고 밝혔다.
양측은 일정과 의제를 확정하기 위해 2차 실무회동을 열기로 했으나 이날 협상이 소득 없이 끝나면서 당초 예상과 달리 이주 내 영수회담이 진행되는 것은 물리적으로 어렵지 않겠냐는 전망이 이어진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2차 제주도 노동정책 기본계획 발표
제주특별자치도가 향후 5년간 449억 원을 투입해 노동자 안전과 권익을 강화하는..
-
제주도 내년 1월 1일~2일까지 강풍..
제주특별자치도가 새해 첫날부터 이틀간 강풍을 동반한 눈 예보에 따라 선제적 대응..
-
2025년 제주특별자치도 명장 선정
제주특별자치도는 지역산업 발전과 숙련기술의 전승에 기여한 ‘2025년 제주특별자..
-
2025년 하반기 공직자 퇴임식 열어
제주특별자치도는 30일 오전 제주도청 탐라홀에서 ‘2025년 하반기 공직자 퇴임..
-
제주도, 2026년도 기후환경 분야 ..
제주특별자치도는 2026년도 기후환경 분야 예산을 전년 대비 18.9% 증액한 ..
-
제주도 제6기 마을세무사 18명 위촉
제주특별자치도가 도민 무료 세무상담을 담당할 제6기 마을세무사 18명을 위촉한다..
-
제주도립미술관, 나라 요시토모 작품 ..
제주특별자치도 도립미술관(관장 이종후)은 국제교류전 《바람과 숲의 대화》에서 나..
-
4개 특별자치도 특별법 개정 공동성명..
제주특별자치도를 비롯한 세종·강원·전북 등 4개 특별자치시도가 지방분권 실현과 ..
-
제주 첫 고령자복지주택 본격 운영
공공임대주택에 사회복지시설을 결합해‘집’과 ‘돌봄’을 한 공간에서 제공하는 제주..
-
제주불교사회봉사회, 소아암 환아치료비..
제주불교사회봉사회(이사장 한연수, 회장 한경순) 회원일동은 지난 12월 13일(..
-
제주 애니카랜드, 한국백혈병소아암협회..
제주특별자치도 명장(자동차정비) 애니카랜드연동점 이창열대표는 지난 12월 5일,..
-
2026년 새해농업인 실용교육 운영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원장 고상환)은 내년 1월 6일부터 28일까지 도내 농..
-
제주도 제주지식산업센터 개소 본격 운영
제주특별자치도는 18일 오후 2시 제주시 516로 소재 제주지식산업센터를 개소하..
-
제주도 2025년 문화상 시상식 개최
제주도는 19일 오전 10시 문예회관 대극장에서 ‘문화헌장 선포식 및 2025년..
-
제주도 내년 1월부터 거문오름 분화구..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는 내년 1월부터 거문오름 분화구 코스에 대한 자율탐방..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
















본 사: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노연로 42, 802호(노형동) Tel: 064-745-9933, Fax: 064-744-99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