멍청한 후티 반군, 유조선 공격 대재앙 초래...지구상 사라질 명분만 준 셈?
후티 반군 방해...유조선 파손되어 기름 유출 막는 데 실패 [양동익 기자 2024-08-29 오전 8:45:51 목요일] a01024100247@gmail.com
홍해에서 예멘 후티 반군의 공격을 받은 그리스 국적 유조선 수니온호가 수일째 방치된 가운데, 미국 국방부가 우려했던 기름 유출이 현실화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유투브 https://www.youtube.com/watch?v=nU28YQQBEvo
27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패트릭 라이더 미 국방부 대변인은 "수니온호가 홍해에서 불타고 있으며, 기름이 새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고 발표했다.
수니온호는 원유 약 15만 톤을 싣고 이라크에서 그리스로 이동하던 중, 지난 21일 예멘 항구도시 호데이다 인근 해상에서 예멘 후티 반군의 공격을 받았다. 당시 선원 등 29명은 유럽연합(EU) 아스피데스 작전에 참여한 프랑스 구축함에 의해 구조됐으나, 후티 반군의 방해로 인해 유조선이 파손되어 기름 유출을 막는 데 실패한 것으로 알려졌다.
라이더 대변인은 "제3세력이 수니온호 인양을 돕기 위해 예인선을 보내려 했으나, 후티 반군이 이를 공격하겠다고 위협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 공격을 "세계 및 지역 상거래를 불안정하게 하고, 무고한 민간 선원들의 생명을 위험에 빠뜨리며, 홍해와 아덴만의 해양 생태계를 위협하는 무모한 테러 행위"라고 강력히 비판했다.
영국 가디언지는 "기름 유출이 시작되면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유출 사고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미 국무부는 앞서 "수니온호에서 원유가 유출되면, 1989년 엑손 발데스호 사고보다 더 큰 환경 재앙이 초래될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엑손 발데스호 사고는 당시 4200만 리터의 원유가 유출되어, 바다 새 약 50만 마리와 바다표범 수백 마리가 희생된 대형 환경 재난이었다. 수니온호의 원유량은 엑손 발데스호의 약 4배에 달해, 유출 시 돌이킬 수 없는 환경 재앙으로 이어질 수 있다.
현재 미 국방부는 해당 지역의 동맹국들과 협력하여 기름 유출을 막고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완화할 방법을 모색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후티 반군은 22일 공식 성명을 통해 자신들이 수니온호를 공격했다고 주장했다. 친이란 세력인 후티 반군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간의 분쟁이 가자지구 전쟁으로 이어지자, 팔레스타인을 지지한다는 명분으로 홍해를 지나는 선박을 공격해왔다. 이에 유럽연합은 지난 2월 후티 반군으로부터 홍해를 지나는 상선을 보호하기 위해 아스피데스 작전을 개시했으며, 그리스, 이탈리아, 독일, 프랑스, 벨기에, 네덜란드 등이 군함을 보내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도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조직개편안..
제주특별자치도가 새정부 경제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
제주도는 9일 오후 3시 도청 한라홀에서 열린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도..
-
제주도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
제주특별자치도가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사업을 통해 버스정보안내기(BIT) ..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정원 세계적 정원도..
제주특별자치도가 도민 일상 속 정원문화 확산과 세계적 정원도시 도약을 위해 본격..
-
2025년 제주청년대상 수상후보자 모집
제주특별자치도는 지역사회의 발전을 이끌어가는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청년들의 역량을..
-
제주도 전국 최초 큐알 결제 시스템 ..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를 찾는 내외국인 관광객과 도민들의 택시 이용 편의 향상을 ..
-
제주도 5월 연휴 약 26만명 관광객..
제주특별자치도가 5월 연휴 기간 당초 예상보다 2.3% 많은 약 26만 명의 관..
-
제주세계유산본부 관광지 및 주요 도로..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고종석)는 기후변화로 증가하는 외래 및 돌발병..
-
2025년 제주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
2025년 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은 지난 2월 66억 원(도 27억, 교육청 3..
-
제주도 제13대 제주연구원장 유영봉 ..
제주특별자치도는 2일 도지사 집무실에서 제13대 제주연구원장에 유영봉 전 제주대..
-
제주도 5개 지정기부금 사업에 대한 ..
제주특별자치도는 5월 7일부터 곶자왈 보전과 청년 유입 확대 등 도민 체감도가 ..
-
제주도 연휴기간동안 25만2000명 ..
제주특별자치도는 1일부터 6일까지 연휴 기간 동안 25만 2,000명의 관광객이..
-
제주 워케이션 프로젝트형 바우처 지원..
제주특별자치도가 민간 역량 중심의 차별화된 워케이션 모델 발굴을 위해 ‘제주 워..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제주특별자치도가 친환경 이동수단 보급 확대를 위한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
제주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 특별 체험프로..
제주특별자치도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소장 홍원석)가 5월 5일 어린이날을 맞아 스..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