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대선TV토론으로 결판?...토론의 달인 해리스 vs ‘예측불허’ 트럼프
민주당과 공화당 모두 오는 10일 예정된 TV 토론에 주목하고 있다. [양동익 기자 2024-09-03 오전 7:05:07 화요일] a01024100247@gmail.com
미국 민주당 대선 후보인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의 첫 TV 인터뷰에 대한 평가는 ‘결정적인 인상을 남기지 못한 채 무난했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해리스 부통령이 상승세에 가속을 붙일 만한 성과를 보여주지 못하면서, 민주당과 공화당 모두 오는 10일 예정된 TV 토론에 주목하고 있다.
유투브 https://www.youtube.com/watch?v=8FhrdGFM85U
해리스 부통령은 지난달 29일(현지시간) CNN과의 인터뷰에서 자신감과 여유를 보였으나, 국경·이민정책과 같은 주요 쟁점에 대해서는 모호한 태도로 일관했다. 특히, 민주당에 호의적인 매체와의 인터뷰였던 만큼, 날카로운 질문도 나오지 않았다. 이에 대해 뉴욕타임스(NYT)는 “정치적 문제를 일으킬 발언도, 강렬한 인상을 남기지도 못했다”고 평가했으며, 의회 전문 매체 더힐은 “최근 상승세를 꺾을 만한 부분은 없었다”고 전했다.
그러나 10일 예정된 TV 토론은 전혀 다른 무대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해리스 부통령의 상대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으로, 그는 바이든 대통령과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 같은 베테랑 정치인들조차 당황하게 만드는 예측불허의 전략을 구사해왔다. 따라서 해리스 부통령이 과거 토론에서 사용했던 ‘치고 빠지기’ 전술이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통할지 주목된다.
양측의 ‘정책 아킬레스건’도 드러나고 있다. 해리스 부통령은 셰일가스 추출 방식인 ‘프래킹’에 대한 입장을 바꾼 전력이 있으며, 트럼프 전 대통령은 낙태권 문제에서 오락가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친환경 정책을 주장하는 해리스 부통령은 2020년 조 바이든 대통령의 러닝메이트로 지명된 이후, ‘프래킹 금지’에서 ‘반대하지 않는다’로 입장을 변경했다. 해리스는 CNN 인터뷰에서 “내 가치관은 변한 적이 없다”고 주장했지만, 트럼프 전 대통령은 펜실베이니아주 유세에서 해리스를 ‘말을 바꾸는 사람’으로 조롱하며 비판했다.
반면, 트럼프 전 대통령은 낙태권 문제에서 전략적 모호성을 유지하려 했지만, 최근 오락가락하는 발언으로 당내에서도 당혹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그는 올해 들어 “낙태 문제는 개별 주가 알아서 결정하도록 맡겨야 한다”며 한발 물러서는 듯한 입장을 보였으나, 플로리다주의 낙태법에 대한 입장은 계속해서 변동하고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플로리다 주민투표에 찬성할 가능성을 시사했지만, 이후 낙태 반대 진영의 비판을 받자 헌법 개정에 반대한다고 입장을 번복했다.
한편, 해리스 부통령은 31일 엑스(X·옛 트위터)를 통해 “토론 내내 마이크를 켜는 투명한 방식으로 토론하자”며 트럼프 전 대통령과의 ‘마이크 음소거’ 규칙을 놓고 기싸움을 이어갔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도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조직개편안..
제주특별자치도가 새정부 경제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
제주도는 9일 오후 3시 도청 한라홀에서 열린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도..
-
제주도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
제주특별자치도가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사업을 통해 버스정보안내기(BIT) ..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정원 세계적 정원도..
제주특별자치도가 도민 일상 속 정원문화 확산과 세계적 정원도시 도약을 위해 본격..
-
2025년 제주청년대상 수상후보자 모집
제주특별자치도는 지역사회의 발전을 이끌어가는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청년들의 역량을..
-
제주도 전국 최초 큐알 결제 시스템 ..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를 찾는 내외국인 관광객과 도민들의 택시 이용 편의 향상을 ..
-
제주도 5월 연휴 약 26만명 관광객..
제주특별자치도가 5월 연휴 기간 당초 예상보다 2.3% 많은 약 26만 명의 관..
-
제주세계유산본부 관광지 및 주요 도로..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고종석)는 기후변화로 증가하는 외래 및 돌발병..
-
2025년 제주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
2025년 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은 지난 2월 66억 원(도 27억, 교육청 3..
-
제주도 제13대 제주연구원장 유영봉 ..
제주특별자치도는 2일 도지사 집무실에서 제13대 제주연구원장에 유영봉 전 제주대..
-
제주도 5개 지정기부금 사업에 대한 ..
제주특별자치도는 5월 7일부터 곶자왈 보전과 청년 유입 확대 등 도민 체감도가 ..
-
제주도 연휴기간동안 25만2000명 ..
제주특별자치도는 1일부터 6일까지 연휴 기간 동안 25만 2,000명의 관광객이..
-
제주 워케이션 프로젝트형 바우처 지원..
제주특별자치도가 민간 역량 중심의 차별화된 워케이션 모델 발굴을 위해 ‘제주 워..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제주특별자치도가 친환경 이동수단 보급 확대를 위한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
제주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 특별 체험프로..
제주특별자치도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소장 홍원석)가 5월 5일 어린이날을 맞아 스..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