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리 행정체제 . 권대정 경향
n 티볼트 jdc 대한항공 cccc
홈- 뉴스 - 정치

정부와 여당, 청년 취업 지원 대책 발표

청년 취업 지원 분야 예산 확대, 중소기업의 청년 채용 촉진, 내년도 2조 2922억원, 예산 심의 과정에서 필요한 예산 확대 [추현주 기자 2024-09-24 오전 11:19:45 화요일] wiz2024@empas.com

PRINT :    SCRAP :

▲정부와 여당, 청년 취업 지원 대책 발표

정부와 여당이 청년이 실제 원하는 취업 지원 분야의 예산을 확대하고, 중소기업의 청년 채용을 촉진하기로 했다.

 

또한 위기 청년 전담 지원 시스템을 마련하고, 이를 위한 취약 청년 지원에 관한 법률 제정도 추진한다.

 

당정은 오늘(24) 국회에서 열린 '청년 취업 지원 대책 관련 당정 협의회'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청년층 취업 지원 대책을 발표했다.

 

당정은 우선 내년에는 건전재정 추진 기조하에서도 청년이 실제 원하는 취업 지원 분야의 예산을 확대해, 청년층의 일자리 마련을 위해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내년도 청년층 취업 지원 예산은 올해 19,689억 원에서 22,922억 원으로 약 16% 증액(3,233억 원)했고, 내년 예산 심의 과정에서 필요한 예산 확대에도 힘쓰기로 했다.

 


 

부처별로 보면 고용노동부는 경제활동 없이 쉬는 청년의 규모가 증가추세를 보이는 만큼 취약 청년을 체계적으로 발굴하고 일하는 청년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학생들이 자신에게 잘 맞는 일자리에 취업하도록 맞춤형 취업 지원 서비스 대상을 재학생 18만 명, 졸업생 6만 명으로 늘리고, 청년들이 기업 현장에서 희망 직무의 일 경험을 쌓는 기회도 확대할 계획이다.

 

장기 쉬었음 청년을 체계적으로 찾아내 빨리 회복하도록 졸업 후 장기 미취업자를 발굴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밀착 취업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200억 원을 투입한다.

 

아울러 일하는 청년들이 일자리에 안착할 수 있도록 산업단지 근로자 33백 명이 참여하는 직장 적응 프로그램을 도입할 방침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중소기업의 청년 채용도 촉진하기 위해 청년들이 선호할 만한 '참 괜찮은 중소기업(3만 개)', 각 부처 선정 강소기업 채용 정보를 공개하기로 했다.

 

또 올해 10월 중 중소기업 재직자 우대 저축공제를 출시해, 중소기업에 근무해도 목돈을 마련할 기회를 제공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학생·청년에 대한 현장 기술 훈련과 취업을 병행하도록 하고, 청년 창업 활성화를 위해 창업 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로 했다.

 

보건복지부는 위기 청년들이 경쟁에서 낙오하지 않고 공정한 출발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위기 청년 전담 지원 시스템을 마련하고, 이를 위한 가칭 취약 청년 지원에 관한 법률 제정을 신속히 추진할 계획이다.

 

국민의힘 김상훈 정책위의장은 브리핑에서 "내년 예산 심의 과정에 있어 취약 청년 지원체계 구축에 필요한 예산 확대에도 힘쓰겠다"고 밝혔다.

 

 

On Air
시사 TV 코리아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