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북 타격하면 다른 해법들
미국의 일방적 타격 말리겠다 [권대정 기자 2017-04-13 오후 5:08:19 목요일] djk3545@empas.com

문재인·안철수·홍준표·심상정 대선후보는 13일 ‘미국이 북한에 군사적 타격을 가한다면 대통령으로서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공통적으로 “우선은 미국의 일방적 선제 타격을 말리겠다”고 했다. 유승민 후보만 "우리에 대한 북한의 공격이 임박하면, 한미 간 협의를 통해 선제 타격(을 용인)해야 한다"고 답했다.
이들은 이날 오전 SBS와 한국기자협회가 서울 상암동 SBS 공개홀에서 주최한 첫 번째 주요 정당 대선후보자 초청 합동토론회 녹화에 나란히 참석했다. 이 토론은 오늘 밤 10시에 방송된다.
기자협회가 선정한 첫 공통 질문은 “도발 수위를 높이는 북한을 향해 미국이 군사적 타격을 가한다면, 대통령 자격으로 어떻게 대응할지 우선순위대로 3가지씩 대답해 달라”였다. 제한시간은 30초씩이었다. 후보들은 답변은 큰 틀에선 유사했지만, '1차 대응 방식'에 대한 답변부터 미묘하게 달랐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는 ‘미국 대통령에 전화한 뒤 북한에도 연락해 공격의 빌미가 될 행위를 중단케 하겠다’고 했고,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미·중 정상에 각각 전화해 전쟁을 막되, 군사대응태세를 강화하겠다’고 했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는 ‘미국과 협의해 선제타격을 막되, 그래도 타격을 강행할 경우 한국도 전투 준비를 하겠다’고 했다.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대통령 특별담화부터 내 전쟁을 반대하고, 국민 안전을 위한 비상조치를 취하겠다’고 했다.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는 유사시 선제 타격에 ‘한미 협의’를 전제로 선제타격에 찬성하는 입장을 보였다.
문 후보는 “먼저 미국 대통령에게 전화해서 ‘일방적 타격은 안된다’고 알리고 (미국의) 선제공격을 보류시키겠다”고 했다. 문 후보는 이어 “다음으로 우리 정권에 비상명령을 내리고 국가비상체제를 가동하고, 북한에 핫라인 비롯한 여러가지 채널로 연락해 미국에 빌미가 될 수 있는 행위를 즉각 중단하게 하겠다”고 답했다. 실제 타격시 대응 방안은 밝히지 않았다.
안 후보는 “가장 최우선적으로 미국과 중국 정상과 (각각)통화하겠다”고 했다. 그는 “와튼스쿨 동문이기도 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전쟁은 절대로 안 된다’고 알리고,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게도 ‘북한에 압력 가하라’고 얘기하겠다”고 했다. 끝으로 “그 다음엔 ‘북한은 도발을 즉각 중단하라’는 성명을 내고, 아울러 군사대응태세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홍 후보는 “우선 미국과 협의해서 선제타격이 이뤄지지 않도록 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답했다. 이어 “두번째로 선제 타격이 이뤄지면 전국비상태세를 내리고 전투준비를 하고, 세번째로 국토수호작전에 즉각 돌입할 것”이라고 했다.
유 후보는 “선제 타격은 북한이 우리에 대한 공격이 임박할 때 한·미간 긴밀히 조율해서 해야 한다”며 “(그런 점에서) 안보를 중시하는 대통령이 반드시 당선돼야 한다”고 했다. 유 후보는 이어 “한·미간 충분히 얘기된 뒤 선제타격해야 하고, 우리 군사적 대비태세를 충분히 갖춰서 해야 한다”고 했다.
심 후보는 “먼저 대통령 특별 담화를 하겠다”며 "어느 경우에도 한반도에서 일방적 군사행동은 있을 수 없다”고 했다. 그는 “다음으론 미국 정상과 통화한 뒤 국민의 안전을 위한 비상조치를 취하겠다”면서 이어 “정부를 비상체제로 운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도 기업 ESG 경영 연계 제주형..
제주특별자치도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확산으로 기업의 자연보전 역할..
-
제주도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조직개편안..
제주특별자치도가 새정부 경제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
제주도는 9일 오후 3시 도청 한라홀에서 열린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도..
-
제주도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
제주특별자치도가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사업을 통해 버스정보안내기(BIT) ..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정원 세계적 정원도..
제주특별자치도가 도민 일상 속 정원문화 확산과 세계적 정원도시 도약을 위해 본격..
-
2025년 제주청년대상 수상후보자 모집
제주특별자치도는 지역사회의 발전을 이끌어가는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청년들의 역량을..
-
제주도 전국 최초 큐알 결제 시스템 ..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를 찾는 내외국인 관광객과 도민들의 택시 이용 편의 향상을 ..
-
제주도 5월 연휴 약 26만명 관광객..
제주특별자치도가 5월 연휴 기간 당초 예상보다 2.3% 많은 약 26만 명의 관..
-
제주세계유산본부 관광지 및 주요 도로..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고종석)는 기후변화로 증가하는 외래 및 돌발병..
-
2025년 제주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
2025년 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은 지난 2월 66억 원(도 27억, 교육청 3..
-
제주도 제13대 제주연구원장 유영봉 ..
제주특별자치도는 2일 도지사 집무실에서 제13대 제주연구원장에 유영봉 전 제주대..
-
제주도 5개 지정기부금 사업에 대한 ..
제주특별자치도는 5월 7일부터 곶자왈 보전과 청년 유입 확대 등 도민 체감도가 ..
-
제주도 연휴기간동안 25만2000명 ..
제주특별자치도는 1일부터 6일까지 연휴 기간 동안 25만 2,000명의 관광객이..
-
제주 워케이션 프로젝트형 바우처 지원..
제주특별자치도가 민간 역량 중심의 차별화된 워케이션 모델 발굴을 위해 ‘제주 워..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제주특별자치도가 친환경 이동수단 보급 확대를 위한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