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공항·항만 입도객 전원 발열 감지 강화
국제선 입국장 이어, 국내선 도착장과 항만에도 열 감시 카메라 설치·운영 [이경민 기자 2020-02-02 오후 4:11:53 일요일] rudals1758@gmail.com
제주특별자치도가 타 시도 및 국외에서 발생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도내 유입을 원천 차단하기 위해 입도객 전체를 대상으로 국내선 공항과 항만에서도 발열 여부를 감지하는 열 감시 카메라를 설치하고 본격 운영에 돌입한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지난 30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종합 점검 영상 회의에 참석해 국내선 발열 감시카메라 설치 및 2차 감염 발생 우려에 대한 선제적 대응을 정부에 건의한 바 있다.
특히 국내선 발열카메라는 제주도 자체로라도 설치 운영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실무 검토를 진행한 결과 오늘(2일)부터 선제적으로 바이러스 상황 종식 시까지 총 4개의 발열 감시 카메라를 설치하고, 1일 총 15명의 인력을 파견할 계획이다.
현재 제주국제공항 1층 도착장에 2대가 설치 완료됐으며, 제 3·6부두 도착장에는 각각 1대씩, 총 2대를 3일까지 설치해 운영할 예정이다.
제주국제공항 국내선 발열 감시를 위해서 카메라 1대당 4명의 인력이 지원됐다.
발열 감시 근무자들은 국내선 도착장 이용자 중 체온이 37.5도 이상자에 대해 인적사항 등을 파악하고 ‘국내선 발열감시 발견자 기초조사서’를 작성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또한 업무용 차량을 이용해 진료를 안내하며 의료기관 이송 조치를 실시할 예정이다.
제주 항만에 대한 근무인력은 발열 카메라 당 2~3명씩 투입된다. 이들 역시 여객선 도착장 이용자 중 체온이 37.5도 이상자에 대해 인적사항 등을 파악하고 의료기관 진료 안내와 이송 조치 등을 취할 예정이다.
도는 국내선 입도객들을 대상으로 효율적인 발열 감시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간호 조무, 카메라 담당, 행정공무원 등을 통해 인력을 확보 중이나, 보다 적극적인 상황 대처를 위해 지난 30일 의료단체장들과의 협의를 진행했다. 의료계의 적극 협의를 통해 인력을 보충할 계획이다.
더불어 도에서는 예비비를 투입해 의료기관 응급 진료 시 관리료와 발열감시 카메라 근무 간호 인력의 수당도 지불할 계획이다.
한편, 발열 증상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외 인플루엔자나 일반 감기로도 나타날 수 있는 주요 증상이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발생지 자체가 국외 유입이 주요 원인이기 때문에 국내선 열감시 카메라 설치는 순차적으로 검토가 필요한 사항이라는 감염 전문가들의 의견도 있었으나, 국내선에 열감시 카메라를 선제적으로 설치한 것은 도민 안전을 최우선 하고 청정 지역을 사수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농업기술원 '청년농업인 학교' 운영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원장 고상환)이 지역 농업의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
-
제주도-홍콩 협력 강화방안 논의
제주특별자치도와 홍콩이 경제, 교육, 관광, 무역, 디지털 전환 등 다양한 분야..
-
제주숲 핫플 선정사업 추진
제주특별자치도가 도시숲과 가로수길의 새로운 가치 발굴을 위한 ‘제주숲 핫플(JI..
-
제주도 기업 ESG 경영 연계 제주형..
제주특별자치도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확산으로 기업의 자연보전 역할..
-
제주도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조직개편안..
제주특별자치도가 새정부 경제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
제주도는 9일 오후 3시 도청 한라홀에서 열린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도..
-
제주도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
제주특별자치도가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사업을 통해 버스정보안내기(BIT) ..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정원 세계적 정원도..
제주특별자치도가 도민 일상 속 정원문화 확산과 세계적 정원도시 도약을 위해 본격..
-
2025년 제주청년대상 수상후보자 모집
제주특별자치도는 지역사회의 발전을 이끌어가는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청년들의 역량을..
-
제주도 전국 최초 큐알 결제 시스템 ..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를 찾는 내외국인 관광객과 도민들의 택시 이용 편의 향상을 ..
-
제주도 5월 연휴 약 26만명 관광객..
제주특별자치도가 5월 연휴 기간 당초 예상보다 2.3% 많은 약 26만 명의 관..
-
제주세계유산본부 관광지 및 주요 도로..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고종석)는 기후변화로 증가하는 외래 및 돌발병..
-
2025년 제주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
2025년 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은 지난 2월 66억 원(도 27억, 교육청 3..
-
제주도 제13대 제주연구원장 유영봉 ..
제주특별자치도는 2일 도지사 집무실에서 제13대 제주연구원장에 유영봉 전 제주대..
-
제주도 5개 지정기부금 사업에 대한 ..
제주특별자치도는 5월 7일부터 곶자왈 보전과 청년 유입 확대 등 도민 체감도가 ..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