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정체제 권대정 졸리 경향
cccc n jdc 대한항공 티볼트
홈- 뉴스 - 정치

제주 워케이션 생활인구 10만명 기록

체류형 소비를 기반 지역경제 긍정적인 파급효과 가져와, 평균 체류기간 4박 5일, 1인당 소비금액 약 64만원, 기업유치 전략 사업으로 고도화, 단계적 유치 모델 추구 [추현주 기자 2026-01-06 오후 1:35:50 화요일] wiz2024@empas.com

PRINT :    SCRAP :

▲제주 워케이션 생활인구 10만명 기록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해 1228일 기준 제주 워케이션 누적 생활인구가 10360명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번 성과는 공공과 민간이 함께 참여해 워케이션 생태계를 단계적으로 확장한 결과다.

 

워케이션은 체류형 소비를 기반으로 지역경제 긍정적인 파급효과를 가져왔다참여자들의 평균 체류기간은 45일이며, 1인당 평균 소비금액은 약 64만 원으로 조사됐다. 이를 토대로 누적 소비 총액은 약 640억 원으로 추산된다.

 

경제 파급효과도 뚜렷하다. 생산유발효과 862억 원, 부가가치유발효과 306억 원, 취업유발효과 927명으로 나타났다. 워케이션이 단순한 관광형 소비만이 아니라 지역경제 구조 전반에 기여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제주도는 2023년 시범 운영으로 워케이션의 가능성을 점검하고, 2024년에는 민간 파트너 시설과 프로그램을 확대해 기반을 다졌다. 2025년에는 글로벌 특화 오피스를 개관하고 바우처 등 인센티브를 개편해 접근성과 품질을 동시에 높이며, 워케이션을 하나의 생활·업무 플랫폼으로 발전시켜 왔다.

 

제주도는 이번 성과를 바탕으로 워케이션을 기업유치 전략 사업으로 고도화하고 있다. 기업?기업 간 및 기업?지역 간 협업이 가능한 코워킹 프로그램을 운영해 장기 체류가 기업 거점 구축과 본사 이전까지 이어지도록 단계적 유치 모델을 추구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공공과 민간 오피스를 연계한 네트워크를 마련해, 기업 멤버십 공유와 워케이션 패스 운영 등 지속 가능한 워케이션 생태계 조성을 위한 기반을 확충할 계획이다. 또한 지역 상권과의 제휴를 확대하고 로컬 크리에이터 및 문화 프로그램과 연계해 제주다움을 체감할 수 있는 콘텐츠도 강화한다.

 

더불어 직항노선 국가와의 협력을 통해 글로벌 기업과 디지털노마드까지 포괄하는 국제적 워케이션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김미영 경제활력국장은 이번 조기 달성을 출발점으로 삼아 워케이션이 일과 여행을 병행하는 방식에만 머무르지 않고, 지역의 일자리 창출과 기업 유치, 주민과 상생하는 새로운 생활경제 모델로 자리매김하도록 정책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On Air
시사 TV 코리아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