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 경향 권대정 . jq
cccc 티볼트 감귤 n jdc
홈- 뉴스 - 정치

뜨거운 감자 '제주 제2공항' 입지 타당성 재조사 본격 실시

국토부, 포스코건설 컨소시엄 통해 12개월 간 재조사 실시 [김남욱 기자 2018-07-02 오전 10:07:35 월요일] blueknu@naver.com

PRINT :    SCRAP :

지난해 12월 제주 제2공항 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 소속 주민들이 국토부의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 수립 용역' 발주 계획을 비판하는 기자회견 모습. / 사진제공=뉴시스

 연간 2500만명의 항공수요를 처리하기 위한 '제주 제2공항'의 입지 타당성 재조사 용역이 총 사업비 4조8700억원을 들여 본격 착수된다. 이번 용역은 ㈜포스코건설 컨소시엄(타당성 재조사 분야 : 아주대학교 산학협력단)이 39억원을 들여 2019년 6월까지 12개월 간 수행한다.

 타당성 재조사 용역에선 종전 ‘제주공항 인프라 확충 사전 타당성 검토 용역’과 관련된 △인프라 확충 최적 대안 선정 시 시행한 분석의 적정성 △‘제2공항’ 입지평가 기준 적정성 △입지 평가 시 활용된 자료 및 분석 결과의 적정성 등 에 대한 오류 여부를 비롯해 주민들이 제기한 우려 사항에 대한 검토가 이뤄진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국토부는 특히 독립성 확보를 위해 종전 ‘사전 타당성’ 연구와 자문회의에 참여한 업체, 인력을 배제했고 기본 계획 분야 연구기관은 ‘타당성 재조사’에 관여할 수 없도록 했다고 밝혔다.

 국토부 관계자는 "성산읍 반대대책위원회와 이번 용역의 모니터링 기능을 담당할 검토위원회를 구성하고 지역추천 전문가들을 포함한 용역 자문회의를 주기적으로 열 계획"이라며 "연구 단계마다 일정과 연구결과 등을 성산읍 이장단, 제주 공항인프라 확충 범도민추진협의회 등 지역사회에 투명하게 공개해 공정성이 확보되도록 노력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국토부는 이번 타당성 재조사 이후 기본 계획 수립 용역이 착수되면 예정지역 범위, 공항시설 규모 및 배치, 운영계획, 재원조달 방안, 주민 지원 방안 등을 검토할 예정이다. 공항건설과 운영, 지역주민이 상생할 수 있도록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주민 지원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국토부는 밝혔다.

 김용석 국토부 공항항행 정책관은 "앞으로 용역 추진과정에서 지역 주민들과 소통하면서 지역의견이 충실히 검토·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재조사가 이뤄지는 과정에서의 투명성일 것이며, 지역 주민과의 지속적인 소통일 것이다. 이제 더이상 '제2공항' 문제가 제주도의 발목을 잡는 골칫거리가 아니라 새로운 밀레니엄 제주로 도약하는 디딤돌이 되길 간절히 바라는 바이다. 

On Air
시사 TV 코리아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정읍 무성서원, 세계유산 됐다! 정읍시 칠보면 무성리에 자리한 무성서원(사적 제166호)은 우선 우아한 건축미가 인상적이다. 군더더기 하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