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위보다 무서운 전기세 폭탄
7월 전기요금 고지서 걱정 [권대정 기자 2018-07-31 오후 4:46:40 화요일] djk3545@empas.com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면서 에어컨 사용량이 크게 늘어났기 때문이다.
특히 박씨는 아직 어린 아이들이 있어 하루에 8시간 이상 에어컨을 꾸준히 가동한 만큼 누진세로 인한 ‘전기세 폭탄’이 우려되고 있다.
박씨는 “아직 아이들이 어리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에어컨을 장시간 사용할 수밖에 없었다”며 “지난해에도 에어컨을 많이 사용했더니 8월 전기요금이 20만원 넘게 나오기도 했다”고 말했다.
박씨 뿐만이 아니라 도내 가정집 대부분이 누진세로 인한 전기요금 부담 때문에 에어컨을 마음대로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
2016년 여름 폭염으로 인한 전기요금 폭탄 문제가 제기되며 누진세가 기존 6단계에서 현행 3단계로 조절되며 전기요금이 다소 저렴해지긴 했지만 여름철 ‘전기세 폭탄’에 대한 우려는 여전한 상태다.
우리나라 4인 가구의 평균 전력 사용량은 월 350㎾로 요금으로는 4만8000여 원 가량이다.
그러나 여기에 소비전력 650㎾짜리 벽걸이형 에어컨을 하루 평균 5시간씩 가동할 경우 전력사용량은 약 100㎾ 더해지고 전기요금은 2배 가까이 뛰어오르게 된다.
7월 들어 제주지역에 폭염이 장기간 지속되면서 에어컨 가동에 따른 전력소비량이 크게 늘어난 만큼 7월 전기요금 고지서가 ‘요금 폭탄’이 될 가능성이 높다.
실제 이 같은 우려로 인해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누진세 관련 청원이 빗발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박씨는 “2016년 누진세를 조절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여름철 전기요금은 부담되는 상황”이라며 “폭염기간만이라도 누진세를 감면해주는 등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최근 폭염으로 인해 에어컨 사용이 크게 증가하면서 전기요금을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한 방법들도 공유되고 있다.
우선 에어컨 소비 전력의 90% 이상을 사용하는 실외기를 제대로 관리하는 것만으로도 전기 절약할 수 있는 만큼 실외기 주변에 장애물을 치우고 그늘막을 설치하거나 물을 뿌리면 냉각효율이 높아져 전기요금을 절약할 수 있다.
또 에어컨은 적정 실내 온도인 26~28도를 유지하고, 선풍기를 함께 사용하거나 에어컨 가동 전 환기를 통해 실내의 더운 공기를 밖으로 내보내는 것도 에어컨 전력 소모량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도-제주테크노파크 용암해수단지 내..
제주특별자치도와 (재)제주테크노파크(원장 지영흔)는 용암해수단지 내 기업 입주 ..
-
제주도-경제통상진흥원 태국방콕에서 식..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특별자치도 경제통상진흥원이 도내 식품기업의 아세안시장 진출을..
-
제주도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최종후보지..
제주특별자치도는 산업통상자원부가 21일 발표한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실무위원회 평..
-
제주도-현대홈쇼핑과 업무협약 체결
제주특별자치도가 국내 대표 TV쇼핑 유통기업인 현대홈쇼핑과 제주 농수축산물 판매..
-
제주도 신혼부부와 출산가구 위해 주택..
제주특별자치도가 주거비 부담으로 고민하는 신혼부부와 출산가구를 위해 복권기금 재..
-
제주도 베트남 말레이시아 중심 아시아..
제주특별자치도가 베트남·말레이시아를 중심으로 한 아시아 수산물 시장 공략에 박차..
-
제주도-넷플릭스 제주 콘텐츠 세계화 ..
제주특별자치도가 글로벌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기업 넷플릭스와 손잡고 제..
-
제주도-싱가포르와 경제 문화 협력 확..
제주특별자치도가 싱가포르와의 경제·문화 협력을 항공 직항노선 성공에 이어 농축산..
-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 '요가로 몸, 명..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에서 2025년 6월 10일부터 7월 1일까지 매주 화요일 저..
-
제주도 한림읍 비양도 첫 드론 배송 ..
제주특별자치도가 국토교통부의 ‘2025 드론 실증도시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한..
-
제주농업기술원 '청년농업인 학교' 운영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원장 고상환)이 지역 농업의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
-
제주도-홍콩 협력 강화방안 논의
제주특별자치도와 홍콩이 경제, 교육, 관광, 무역, 디지털 전환 등 다양한 분야..
-
제주숲 핫플 선정사업 추진
제주특별자치도가 도시숲과 가로수길의 새로운 가치 발굴을 위한 ‘제주숲 핫플(JI..
-
제주도 기업 ESG 경영 연계 제주형..
제주특별자치도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확산으로 기업의 자연보전 역할..
-
제주도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조직개편안..
제주특별자치도가 새정부 경제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