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헬스케어 앱 세계적 영향력 빠르게 확대!!
스마트폰 탑재된 중국 헬스케어 앱 급성장 주목 [양동익 기자 2024-09-03 오전 8:37:58 화요일] a01024100247@gmail.com
중국 헬스케어 애플리케이션(앱)의 영향력이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확대되면서 이에 대한 경계심이 확산되고 있다. 스마트폰에 탑재된 헬스케어 앱을 통해 미국, 일본 등 다양한 국가의 건강 관련 민감한 정보가 중국으로 유출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유투브 https://www.youtube.com/watch?v=vexo2eFr9kY
2일 니혼게이자이신문은 "미·중 대립이 격화되면서 경제와 안보를 더 이상 분리할 수 없는 시대가 됐다"며, 스마트폰에 탑재된 중국 헬스케어 앱의 급성장을 주목했다. 알리바바그룹의 헬스케어 자회사 알리헬스 앱과 중국의 원격 의료 플랫폼인 핑안굿닥터 등이 대표적인 예다.
특히 일본에서는 스마트폰 이용자 중 절반 이상이 헬스케어 앱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시장 조사 업체인 인사이더 인텔리전스에 따르면, 최근 1년간 미국 성인의 약 3분의 2가 헬스케어 앱을 사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글로벌 모바일 데이터 분석 업체인 비즈니스오브앱스는 지난해 전 세계 헬스케어 앱 이용자 수가 3억1,100만 명을 넘어섰다고 집계했다.
소비자들의 건강 의식이 높아지면서, 일상적인 컨디션, 수면, 운동, 산소포화도, 혈당, 심박수, 정신 건강, 질병 이력 등을 손쉽게 기록하고 관리할 수 있는 헬스케어 앱의 필요성이 증가한 것이 이 같은 추세를 이끌었다. 그러나 니혼게이자이는 “정신질환 등 민감한 건강 관련 정보가 브로커를 통해 거래되는 사례가 나타나고 있다”며 헬스케어 앱의 편리함 뒤에 숨겨진 다양한 위험성이 드러나고 있다고 경고했다.
중국에서는 국가정보법에 따라 다양한 데이터의 국가적 수집이 가능하다. 정부가 기업이나 개인에게 데이터를 제공하라고 요구할 경우, 이를 거부할 수 없는 구조로 되어 있다. 반면, 중국은 자국민의 데이터가 국외로 반출되는 것에 대해 철저히 제한하고 있다.
국제사회에서는 유전체(게놈) 데이터가 국가의 장래를 뒤흔들 수 있는 중요한 정보로 간주되고 있다. 니혼게이자이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해 방대한 게놈 데이터를 해석하고 신약을 개발하는 시대가 도래했다”며, 전 세계에서 인종 등 다양한 집단의 게놈 데이터를 빠르게 확보한 국가가 국제 사회에서 패권을 쥘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일본 정부의 한 관료는 니혼게이자이에 “중국이 다양한 신약을 개발하면서 국제 사회에서 존재감을 키우고 있다”며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게놈 데이터 수집이 이러한 성과에 영향을 미쳤을 수 있다”고 말했다. 니혼게이자이는 “중국은 이미 항암제나 항생제 제조 부문에서 압도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좌우하는 의약품 시장에서도 선진국의 제약 대기업을 제치고 패권을 쥘 수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세계유산본부 관광지 및 주요 도로..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고종석)는 기후변화로 증가하는 외래 및 돌발병..
-
2025년 제주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
2025년 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은 지난 2월 66억 원(도 27억, 교육청 3..
-
제주도 제13대 제주연구원장 유영봉 ..
제주특별자치도는 2일 도지사 집무실에서 제13대 제주연구원장에 유영봉 전 제주대..
-
제주도 5개 지정기부금 사업에 대한 ..
제주특별자치도는 5월 7일부터 곶자왈 보전과 청년 유입 확대 등 도민 체감도가 ..
-
제주도 연휴기간동안 25만2000명 ..
제주특별자치도는 1일부터 6일까지 연휴 기간 동안 25만 2,000명의 관광객이..
-
제주 워케이션 프로젝트형 바우처 지원..
제주특별자치도가 민간 역량 중심의 차별화된 워케이션 모델 발굴을 위해 ‘제주 워..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제주특별자치도가 친환경 이동수단 보급 확대를 위한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
제주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 특별 체험프로..
제주특별자치도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소장 홍원석)가 5월 5일 어린이날을 맞아 스..
-
제주도 2025년 통합복지기금 청소년..
제주특별자치도는 2025년 통합복지기금 청소년육성계정 장학금 지원계획을 공고하고..
-
제주해녀어업 세계중요농어업유산 지정 ..
제주특별자치도가 유네스코에 이어 세계식량농업기구(FAO) 세계중요농어업유산으로 ..
-
제주도 싱가포르와 아세안 시장 진출 ..
제주특별자치도는 싱가포르 제주사무소가 2025년 다양한 사업을 통해 도내 수출기..
-
제주도 2025년산 하우스감귤 첫 출하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 서귀포농업기술센터(소장 양창희)는 28일 서귀포시 남원..
-
제주현대미술관 전시와 특별행사 개최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현대미술관이 어린이날을 맞아《페이지를 건너다: 이수지의 그림책..
-
원도심 '차 없는 거리 걷기 축제' ..
제주 원도심에서 올해 처음 열린 ‘차 없는 거리 걷기 축제’가 26일 1만 2,..
-
2025년 제1회 기업 육성 유치 전..
제주도는 25일 도청 한라홀에서 오영훈 도지사 주재로 ?2025년 제1회 기업 ..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