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지방선거 신명나는 도민 축제의 장 되어야
형식적인 투표보다 자발적 도민 참여형이 중요 [김남욱 기자 2018-02-05 오후 11:10:48 월요일] blueknu@naver.com
하루가 멀다하고 눈이 내리고 살을 애는 한파가 매섭게 몰아치는 제주도. 겨울의 한가운데를 지나다 보니 어느새 6월 지방선거가 5달도 채 남지 않았다. 이제 추운 겨울이 지나면 유채꽃이 만발한 따스한 봄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그 봄의 끝자락에 지방선거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
필자는 정치공학적인 얘기를 하기 전에 선거라는 원론적 의미에 대해서 되묻고 싶다. 선거는 민의를 대변하는 민주주의의 대표적인 의사결정 방식으로 많은 수의 지역 주민들이 지지하는 사람이 당선되는 방식이며 자신에게 조금 더 나은 삶을 제공할 것 같은 대표자에게 자신의 표를 행사하는 행위인 것이다.
하지만 현실은 어떠한가. 매번 제주 지방선거 투표율은 전국 최하위를 다투고 있고 특히 20~30대의 정치 무관심 현상이 어느 지역보다 뚜렷해지고 있다. 매번 투표율이 낮아질 것이라 예상하는 사람들이 많은 이유이다. 이런 의미로 이제 우리는 선거를 다른 방식으로 바라봐야 한다. 후보자의 공약이 구체적으로 도민들에게 전달되고 그들만의 특별한 도정 계획이 다양한 계층에서 논의되어야 한다. 최근 여러 사회단체들은 자신의 정책이나 사회참여 방식을 현대적인 방법으로 다양하게 시도하고 있다. 토크콘서트가 대표적인 사례이다.
먼저 예비후보자 선정과정에서 후보자의 상세한 정보가 방송 라디오 옥외공고 등을 통해 미리 제시되어야 한다고 본다. 물론 비방 등 부정적인 메세지는 지양해야 겠지만 말이다.
둘째 TV토론 이외의 오픈형 정책토론회가 필요하다. 시청률이 담보되지 않는 방송 토론은 효과가 떨어진다. 도민들의 참여 기회가 자유로운 특별토론회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지역축제와 연계한 선거운동을 허용하여야 한다. 물론 각 진영의 예비후보자들에게 그 기회는 공평히 부여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선거 운동은 봄철 전국 방방곡곡에서 찾아온 관광객들에게 제주의 이슈를 알려주는 기회도 될 수 있을 것이다.
선거는 더이상 어떤 당의 유명한 인사를 뽑는 것에 그치지 말아야 할 것이다. 신나고 즐겁게 제주의 미래를 논하는 장이 되어야 한다. 이제 추운 겨울이 지나면 유채꽃이 만발한 따스한 봄이 우리를 기다린다. 마음까지 따뜻해지는 제주를 위해 다가오는 지방선거부터 도민들을 신나게 할 수 있는 선거방식의 대한 고민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도 베트남 말레이시아 중심 아시아..
제주특별자치도가 베트남·말레이시아를 중심으로 한 아시아 수산물 시장 공략에 박차..
-
제주도-넷플릭스 제주 콘텐츠 세계화 ..
제주특별자치도가 글로벌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기업 넷플릭스와 손잡고 제..
-
제주도-싱가포르와 경제 문화 협력 확..
제주특별자치도가 싱가포르와의 경제·문화 협력을 항공 직항노선 성공에 이어 농축산..
-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 '요가로 몸, 명..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에서 2025년 6월 10일부터 7월 1일까지 매주 화요일 저..
-
제주도 한림읍 비양도 첫 드론 배송 ..
제주특별자치도가 국토교통부의 ‘2025 드론 실증도시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한..
-
제주농업기술원 '청년농업인 학교' 운영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원장 고상환)이 지역 농업의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
-
제주도-홍콩 협력 강화방안 논의
제주특별자치도와 홍콩이 경제, 교육, 관광, 무역, 디지털 전환 등 다양한 분야..
-
제주숲 핫플 선정사업 추진
제주특별자치도가 도시숲과 가로수길의 새로운 가치 발굴을 위한 ‘제주숲 핫플(JI..
-
제주도 기업 ESG 경영 연계 제주형..
제주특별자치도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확산으로 기업의 자연보전 역할..
-
제주도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조직개편안..
제주특별자치도가 새정부 경제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
제주도는 9일 오후 3시 도청 한라홀에서 열린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도..
-
제주도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
제주특별자치도가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사업을 통해 버스정보안내기(BIT) ..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정원 세계적 정원도..
제주특별자치도가 도민 일상 속 정원문화 확산과 세계적 정원도시 도약을 위해 본격..
-
2025년 제주청년대상 수상후보자 모집
제주특별자치도는 지역사회의 발전을 이끌어가는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청년들의 역량을..
-
제주도 전국 최초 큐알 결제 시스템 ..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를 찾는 내외국인 관광객과 도민들의 택시 이용 편의 향상을 ..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