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혜영 "文정부, 4대 재벌 개혁 공언 불구 경제력 집중 개선 안돼"
장혜영 "文정부, 4대 재벌 개혁 공언 불구 경제력 집중 개선 안돼" [김형인 기자 2021-10-05 오전 10:01:42 화요일] anbs01@hanmail.net
장혜영 의원(기획재정위원회, 정책위원회 의장)은 5일 지난해 상위 4대 기업집단 당기순이익이 30대 기업집단 전체의 83%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에 비해 12%p 늘어난 수치다. 매출액의 경우에도 4대 기업집단 매출액이 줄었지만 30대 기업집단에서 자치하는 비중은 오히려 늘었다.
코로나19로 인해 대규모 기업집단 소속 회사들이 어려움을 겪는 와중에도 경제력 집중은 오히려 심화 된 셈이다.
한편,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이후 대규모 기업집단의 전체 기업 중 매출액과 자산 비중도 큰 변화를 보이지 않았고, 같은 기간 고용 비중은 감소세에 있었다.
장 의원은“문재인 정부는 4대 재벌 개혁을 공언했으나, 경제력 집중은 개선되지 않았고 재벌개혁 논의는 사라져 버렸다”고 지적했다.
또, 장혜영 의원은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대규모 기업집단관련 자료를 제출받아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자산 상위 4대 기업집단(삼성, 현대자동차, 에스케이, 엘지)의 당기순이익은 37.6조원이다.
이는 2019년에 비해 2.2조원 가량 늘어난 수치다.
한편, 지난해 30대 기업집단 당기순이익은 전년보다 4.5조원 가량 줄었다.
그 결과 4대 기업집단 당기순이익이 30대 기업집단에서 자치하는 비중은 71%에서 83%로 늘어났다.
지난해 매출액의 경우에도 4대 기업집단의 경우 전년에 비해 4.6 조원 줄었지만 30대 기업집단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54.9%에서 56.7%로 증가했다.
코로나19를 겪으면서 대규모 기업집단 소속 회사들이 전반적으로 어려움을 겪었지만 그사이 상위 4대 기업집단으로의 경제력 집중은 더욱 심화된 셈이다.
한편,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2017년 이후 2019년까지 대규모 기업집단의 매출액·자산이 전체 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큰 변화가 없었다.
4대 기업집단의 매출액이 전체 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6.2%에서 15.7%로 0.5%p, 자산의 경우 13.9%에서 12.8%로 0.9%p 가량 변동했지만 큰 변화는 찾을 수 없었다.
더불어 고용보험 피가입자 대비 기업집단의 상시 종업원 수 역시 큰 변화는 없었지만, 2017년 이후 지난해까지 4대 기업집단의 고용 비중은 5%에서 4.9%로, 30대 기업집단의 고용비중은 10.2%에서 9.5%로 추세적인 감소세에 있었다.
즉, 대규모 기업집단 내 경제력 집중은 심화되는 가운데 대규모 집단이 전체 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나 고용 비중 등에는 이렇다 할 변화를 찾아볼 수 없는 셈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대선 과정에서 10대 공약 중 세 번째로 ‘반부패·재벌개혁’을 내걸고, 재벌기업 중에서도 4대 재벌 개혁에 집중하겠다고 밝힌바 있다.
문재인 정부에서 공정거래위원장과 청와대 정책실장을 역임한 김상조 전 실장도 공정거래위원장 후보로 내정된 직후 “경제력 집중 억제 정책 대상을 30대 기업의 자본 절반이 몰려 있는 4대 재벌로 좁혀도 무리가 없다”는 입장을 밝힌바 있다.
이에 장 의원은 “문재인 정부가 거듭 4대 재벌을 개혁하겠다고 약속했지만 대규모 기업집단 내 4대 재벌 쏠림 현상은 오히려 심화됐다”고 주장했다.
이어“재벌 개혁 전반을 살펴보더라도 성과는 찾기 어렵다”며“그사이 국정농단 주범인 이재용 부회장은 가석방 되어 경영으로 복귀했고, 해체한다던 전경련은 중대재해기업처벌법 등 개혁 법안에 다시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도-제주테크노파크 용암해수단지 내..
제주특별자치도와 (재)제주테크노파크(원장 지영흔)는 용암해수단지 내 기업 입주 ..
-
제주도-경제통상진흥원 태국방콕에서 식..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특별자치도 경제통상진흥원이 도내 식품기업의 아세안시장 진출을..
-
제주도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최종후보지..
제주특별자치도는 산업통상자원부가 21일 발표한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실무위원회 평..
-
제주도-현대홈쇼핑과 업무협약 체결
제주특별자치도가 국내 대표 TV쇼핑 유통기업인 현대홈쇼핑과 제주 농수축산물 판매..
-
제주도 신혼부부와 출산가구 위해 주택..
제주특별자치도가 주거비 부담으로 고민하는 신혼부부와 출산가구를 위해 복권기금 재..
-
제주도 베트남 말레이시아 중심 아시아..
제주특별자치도가 베트남·말레이시아를 중심으로 한 아시아 수산물 시장 공략에 박차..
-
제주도-넷플릭스 제주 콘텐츠 세계화 ..
제주특별자치도가 글로벌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기업 넷플릭스와 손잡고 제..
-
제주도-싱가포르와 경제 문화 협력 확..
제주특별자치도가 싱가포르와의 경제·문화 협력을 항공 직항노선 성공에 이어 농축산..
-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 '요가로 몸, 명..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에서 2025년 6월 10일부터 7월 1일까지 매주 화요일 저..
-
제주도 한림읍 비양도 첫 드론 배송 ..
제주특별자치도가 국토교통부의 ‘2025 드론 실증도시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한..
-
제주농업기술원 '청년농업인 학교' 운영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원장 고상환)이 지역 농업의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
-
제주도-홍콩 협력 강화방안 논의
제주특별자치도와 홍콩이 경제, 교육, 관광, 무역, 디지털 전환 등 다양한 분야..
-
제주숲 핫플 선정사업 추진
제주특별자치도가 도시숲과 가로수길의 새로운 가치 발굴을 위한 ‘제주숲 핫플(JI..
-
제주도 기업 ESG 경영 연계 제주형..
제주특별자치도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확산으로 기업의 자연보전 역할..
-
제주도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조직개편안..
제주특별자치도가 새정부 경제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