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뉴스 - 정치
러시아 전쟁 시작, 징집 본격화
가족 영상 확산 [권대정 기자 2022-09-23 오후 1:16:17 금요일] djk3545@empas.com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전장에 보낼 예비군 징집을 본격화하는 가운데 곳곳에서 동원소집 대상자들이 가족과 생이별하는 모습이 포착되고 있다.
22일(현지시각) 여러 외신에 따르면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에는 징집 버스에 오르기 위해 모인 예비군들과 그를 배웅하기 위해 자리한 가족들의 영상이 확산하고 있다. 그중 BBC 기자 윌 버논이 공유한 30초짜리 게시물을 보면, 벨고로드주 스타리 오스콜 지역에서 아빠를 떠나보내는 어린 아이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아빠, 안녕! 꼭 돌아오세요”라며 울음을 터뜨리는 음성이다.
동부 도시 입영센터로 추정되는 종합운동장 건물을 비춘 영상도 있다. 이곳에서 소집 대상자들은 가족을 부둥켜안으며 작별 인사를 나눈다. 대부분 울먹이는 표정이었고 슬픔을 애써 감추기 위해 입을 가리기도 했다. 수도 모스크바에서도 비슷한 장면이 찍혔다. 한 여성이 징집된 가족의 안전을 기원하며 성호를 긋는 모습이다.
소집 대상자인 한 남성은 현지 언론에 “아침까지만 해도 아무런 얘기가 없었는데 갑자기 동원소집 통지를 받았다. 오후 3시까지 입영센터로 오라는 내용이었다”며 “한 시간 반 정도 기다리자 입영 장교가 나타나 ‘당장 떠난다’고 하더라”고 말했다.
앞서 푸틴 대통령은 전날 대국민 연설을 통해 예비군 동원을 전격 발표했다. 그는 “러시아와 러시아의 주권, (영토적) 통합성 보호를 위해 부분적 동원을 추진하자는 국방부와 총참모부의 제안을 지지한다”며 “해당 대통령령에 서명했고 동원 조치는 오늘부터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방부가 밝힌 동원 예비군 인원은 30만명으로 전해졌다.
이후 현지에서는 러시아를 떠나는 방법과 군복무를 연기하는 방법이 공유되는 상황이 발생했다. 모스크바에서 무비자로 갈 수 있는 인근 나라들의 직항편은 빠르게 매진됐으며, 구글 등 포털 사이트에는 ‘팔 부러뜨리는 방법’ ‘징병을 피하는 방법’ 등의 키워드 검색이 크게 늘었다. 곳곳의 반대 시위에서는 1300여명이 연행되는 혼란이 빚어지기도 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이날 푸틴 대통령의 결정을 정면으로 비판한 동영상 연설을 공개했다. 그는 평소와 달리 러시아어를 사용해 “동원령에 저항 없이 응한 러시아인들이 죽음으로 내던져졌다”며 “6개월간 러시아군 5만5000명이 전사했다. 더 필요한 게 아니라면 저항하라. 투쟁하고 도망쳐라. 아니면 우크라이나군에 항복하라”고 말했다.
이어 “당신들은 이미 민간인 살인·고문 등 모든 전쟁범죄의 공범이다. 그동안 침묵했기 때문”이라며 “이제 선택할 때다. 러시아 남성들에게는 죽느냐 사느냐, 장애를 얻느냐 건강을 지키느냐의 문제”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도-제주테크노파크 용암해수단지 내..
제주특별자치도와 (재)제주테크노파크(원장 지영흔)는 용암해수단지 내 기업 입주 ..
-
제주도-경제통상진흥원 태국방콕에서 식..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특별자치도 경제통상진흥원이 도내 식품기업의 아세안시장 진출을..
-
제주도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최종후보지..
제주특별자치도는 산업통상자원부가 21일 발표한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실무위원회 평..
-
제주도-현대홈쇼핑과 업무협약 체결
제주특별자치도가 국내 대표 TV쇼핑 유통기업인 현대홈쇼핑과 제주 농수축산물 판매..
-
제주도 신혼부부와 출산가구 위해 주택..
제주특별자치도가 주거비 부담으로 고민하는 신혼부부와 출산가구를 위해 복권기금 재..
-
제주도 베트남 말레이시아 중심 아시아..
제주특별자치도가 베트남·말레이시아를 중심으로 한 아시아 수산물 시장 공략에 박차..
-
제주도-넷플릭스 제주 콘텐츠 세계화 ..
제주특별자치도가 글로벌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기업 넷플릭스와 손잡고 제..
-
제주도-싱가포르와 경제 문화 협력 확..
제주특별자치도가 싱가포르와의 경제·문화 협력을 항공 직항노선 성공에 이어 농축산..
-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 '요가로 몸, 명..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에서 2025년 6월 10일부터 7월 1일까지 매주 화요일 저..
-
제주도 한림읍 비양도 첫 드론 배송 ..
제주특별자치도가 국토교통부의 ‘2025 드론 실증도시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한..
-
제주농업기술원 '청년농업인 학교' 운영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원장 고상환)이 지역 농업의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
-
제주도-홍콩 협력 강화방안 논의
제주특별자치도와 홍콩이 경제, 교육, 관광, 무역, 디지털 전환 등 다양한 분야..
-
제주숲 핫플 선정사업 추진
제주특별자치도가 도시숲과 가로수길의 새로운 가치 발굴을 위한 ‘제주숲 핫플(JI..
-
제주도 기업 ESG 경영 연계 제주형..
제주특별자치도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확산으로 기업의 자연보전 역할..
-
제주도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조직개편안..
제주특별자치도가 새정부 경제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