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제21차 비상경제 민생회의 개최
북카페에서 소상공인과 택시기사, 청년 주부 등 국민 60여명과 타운홀 미팅, 건전재정으로 국민을 위한 정치 의지 밝혀 [추현주 기자 2023-11-01 오후 2:29:26 수요일] wiz2024@empas.com
윤 대통령은 오늘(1일) 서울의 한 북카페에서 ‘제21차 비상경제 민생회의’를 주재하고, 소상공인과 택시기사, 청년, 주부 등 국민 60여 명과 ‘타운홀 미팅’ 방식으로 민생 현안을 논의했다.
윤 대통령은 회의를 시작하면서, 자영업자들의 어려운 현실을 보고 정치를 시작하게 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대통령직을 수행하다 보니 (답을 내놓는 게) 참 쉽지 않다. 결국은 돈이 들기 때문”이라며 “불요불급한 것(예산)은 줄이고 정말 어려운, 서민들이 절규하는 분야에 (예산을) 재배치시켜야 하는데 받아오던 사람들은 죽기 살기로 저항한다. 받아오다가 못 받는 쪽은 그야말로 ‘대통령 퇴진 운동’한다”고 밝혔다.
최근 내년도 예산안에서 국가 연구개발(R&D) 예산 삭감과 조정, 23조 원 규모의 예산 구조조정 등에 대한 비판이 나오는 데 대해 반박하면서, 정부 예산안 추진 의지를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윤 대통령은 전두환 정부 ’경제 대통령‘으로 불렸던 김재익 전 청와대 경제수석을 언급하면서, “(김 전 수석이) 그때 막 재정을 늘려야 된다는 요구가 정계에서도 있었지만, 그걸 잡아서 물가를 잡았다”고 말하기도 했다.
정부 재정 운영의 기조를 나랏빚을 억제하는 ’건전 재정‘으로 밝힌 가운데, ’돈을 풀어 경기를 살려야 한다‘는 의견을 반박한 거로 해석된다.
윤 대통령은 예산으로 탄핵 얘기까지 나오는 상황을 ’정치 과잉‘이라고 표현하면서, “’정치 과잉 시대‘에 이런 걸(예산 재배치) 하기가 정말 어렵다. 하지만, 유불리 안 따지겠다고 했다. 선거를 위한 정치가 아니라, 국민을 위한 정치를 하겠다고 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누구의 책임으로도 돌리지 않겠다”면서 “잘 경청해서 국정에 제대로 반영하겠다. 모든 것은 제 책임. 제가 잘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도 기업 ESG 경영 연계 제주형..
제주특별자치도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확산으로 기업의 자연보전 역할..
-
제주도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조직개편안..
제주특별자치도가 새정부 경제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
제주도는 9일 오후 3시 도청 한라홀에서 열린 ‘2025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도..
-
제주도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
제주특별자치도가 올해 버스정보시스템 보강구축사업을 통해 버스정보안내기(BIT) ..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정원 세계적 정원도..
제주특별자치도가 도민 일상 속 정원문화 확산과 세계적 정원도시 도약을 위해 본격..
-
2025년 제주청년대상 수상후보자 모집
제주특별자치도는 지역사회의 발전을 이끌어가는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청년들의 역량을..
-
제주도 전국 최초 큐알 결제 시스템 ..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를 찾는 내외국인 관광객과 도민들의 택시 이용 편의 향상을 ..
-
제주도 5월 연휴 약 26만명 관광객..
제주특별자치도가 5월 연휴 기간 당초 예상보다 2.3% 많은 약 26만 명의 관..
-
제주세계유산본부 관광지 및 주요 도로..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고종석)는 기후변화로 증가하는 외래 및 돌발병..
-
2025년 제주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
2025년 교육발전특구 특별교부금은 지난 2월 66억 원(도 27억, 교육청 3..
-
제주도 제13대 제주연구원장 유영봉 ..
제주특별자치도는 2일 도지사 집무실에서 제13대 제주연구원장에 유영봉 전 제주대..
-
제주도 5개 지정기부금 사업에 대한 ..
제주특별자치도는 5월 7일부터 곶자왈 보전과 청년 유입 확대 등 도민 체감도가 ..
-
제주도 연휴기간동안 25만2000명 ..
제주특별자치도는 1일부터 6일까지 연휴 기간 동안 25만 2,000명의 관광객이..
-
제주 워케이션 프로젝트형 바우처 지원..
제주특별자치도가 민간 역량 중심의 차별화된 워케이션 모델 발굴을 위해 ‘제주 워..
-
제주도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제주특별자치도가 친환경 이동수단 보급 확대를 위한 2025년 상반기 전기이륜차 ..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