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가면 전쟁터 끌려가”...러시아인 남대문시장에서 구걸
베크남에서 한국...다음 행선지는 홍콩 [양동익 기자 2024-07-04 오전 9:30:29 목요일] a01024100247@gmail.com
남대문시장에서 최근 금발의 백인 구걸인이 눈길을 끌고 있다. 각종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도 그에 대한 목격담이 이어지며 외국인 베그패커(begpacker)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지난 1일 오후 4시경 남대문시장에서 만난 바딤(Vadim)은 러시아 국적의 30세 남성으로, 시장 한 구석에서 "한국은 나에게 비싸다. 돈이 부족해요"라는 한글 팻말과 함께 구걸하고 있었다. 그의 수금통에는 천원짜리 지폐와 동전들이 있었다. 바딤의 목표는 홍콩행 비행기표를 구입할 돈을 모으는 것이다.
바딤은 왜 한국에서 구걸하냐는 질문에, "2주 전까지 베트남에서 영어를 가르치던 선생님이었다. 학원 계약과 비자가 만료되어 한국에 왔다"고 말했다. 그는 홍콩을 다음 목적지로 선택한 이유에 대해 "무비자 입국이 가능하고 영어가 잘 통한다"고 설명했다. 러시아로는 돌아갈 수 없다며, "지금 러시아로 돌아가면 징집될 것이다. 나는 총을 들기보다 학생들과 있고 싶다"고 밝혔다. 그는 베트남 학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던 사진을 휴대폰으로 보여주며 선생님이라는 직업에 자부심을 드러냈다.

이처럼 외국인이 구걸하는 모습은 과거에도 관광지에서 종종 볼 수 있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잠시 사라졌다가 최근 다시 등장했다. 구걸행위는 현행법상 위법이며, 신고가 들어오면 최대 10만원의 범칙금을 물어야 한다. 남대문 시장 인근 지구대 경찰은 “아직 신고가 들어오지 않았지만, 두 번 이상 신고가 들어오고 통행에 지장이 생기면 입건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또한 취업비자가 없는 외국인이 영리행위를 하는 것도 출입국관리법 위반이다.
하지만 일부 남대문 상인들은 바딤을 동정하기도 했다. 한 상인은 “물건을 파는 것도 아니고 그냥 돈을 달라는 걸로 처벌하는 것은 불쌍하다”며 그의 상황을 이해하려 했다. 법조계에서는 구걸 행위를 경범죄로 포함하는 것에 대해 의견이 나뉘고 있다. 공익인권법재단 공감의 황필규 변호사는 “개인이 너무 빈곤해서 구걸하는 것을 범죄로 규정하는 것은 문제”라고 밝혔다. 반면 임경숙 변호사는 “구걸행위를 처벌하는 것은 빈곤 문제와 다른 차원이며, 범죄 예방의 순기능이 있다”고 주장했다.
동남아시아 국가들은 서양인 베그패커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단속을 강화하고 있다. 태국은 정기적인 단속을 시작했고,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는 체류 기간에 맞는 충분한 현금을 입증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이처럼 바딤의 사례는 법적 문제를 떠나 다양한 사회적 논쟁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유투브) https://youtu.be/ByWkrN4lKwo?si=Uw3rUuwFgodSZ1Xi
shorts) https://youtube.com/shorts/QoHaSPd8LZo?si=Qi8iAGLz0TzKIXvZ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봉사왕 고경남의 제주정치의 변화 제 ..
화북동 상업지역 활성화, 이제는 말이 아니라 실행 필요하다아침 운동을 하다 ..
-
봉사왕 고경남의 제주정치의 변화 제3편
주말에 제주를 돌아보며 제주 경제가 어렵다는 현실을 몸으로 느낍니다.가계,기업 ..
-
제주도 신용보증재단과 제주은행과 함께..
제주도는 27일 제주은행 본점에서 제주은행, 제주신용보증재단과 함께 소상공인 설..
-
2026 병오년 탐라국 입춘굿 개최
제주특별자치도는 2026 병오년 탐라국 입춘굿을 (사)제주민예총(이사장 송맹석)..
-
제주도, 4050 고용안정 및 선제적..
제주도는 26일 ‘4050 고용안정 및 선제적 일자리 지원대책’을 발표하고 단계..
-
봉사왕 고경남의 제주정치의 변화 제2편
언론 보도에 따르면, 광양사거리 섬식정류장의 ‘버스 전용 우회전 차로’는 개통 ..
-
봉사왕 고경남의 제주정치의 변화 제 ..
올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제주도의원 출마 현황을 보면, 민주당 후보가 100명이 ..
-
제주도 상반기 재정집행 60.5% 설정
제주도가 얼어붙은 지역경제에 온기를 불어넣기 위해 상반기 재정집행에 전면적으로 ..
-
제주도 수놀음돌봄공동체 올해 200팀..
제주특별자치도는 이웃과 함께 자녀 돌봄을 나누는 수눌음돌봄공동체를 작년 105팀..
-
제주도 2026년 상반기 정기인사 임..
제주특별자치도는 19일 오전 도청 탐라홀에서 ‘2026년 상반기 정기인사 임용장..
-
제주도, 한파 대설 대비 대응 태세 ..
제주특별자치도는 20일부터 25일까지 산지와 중산간을 중심으로 강풍을 동반한 눈..
-
대한파크골프협회 김정기 원로위원을 비..
대한파크골프협회 원로회 위원들이 1월 15일부터 17일까지 3일간 제주를 방문했..
-
제주도 2026년 청년도전지원사업 본..
제주특별자치도가 구직 활동을 포기하거나 사회적으로 고립된 청년들의 경제활동 참여..
-
제주도 2025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
제주특별자치도는 ‘2025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 동계 런케이션’ 개막식을 16일..
-
제주도 케이(K) 패서 사업 정액 무..
제주특별자치도는 올해 1월부터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와 도민 교통비 부담 완화를 ..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
















본 사: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노연로 42, 802호(노형동) Tel: 064-745-9933, Fax: 064-744-99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