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훈 제주도지사, 제주상하수도 현장 점검
총 사업비 619억 9,000만원 투입, 제주 동부권 최대 규모 환경 기초 인프라 사업, 현장 점검 이어 지역 주민들의 생활 현안 폭넓게 논의 [추현주 기자 2026-02-20 오후 4:03:13 금요일] wiz2024@empas.com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19일 구좌읍 월정리 동부(월정)하수처리장 증설 현장을 직접 찾아 공정 현황을 살피고, 이날 조천정수장 통합운영관리센터와 고도화 현대화 공사 현장까지 잇따라 방문하며 제주 상하수도 인프라 전반을 꼼꼼하게 점검했다.
동부(월정)하수처리장 증설사업은 총사업비 619억 9,000만 원이 투입된 제주 동부권 최대 규모의 환경 기초 인프라 사업이다.
완공되면 하루 1만 2,000톤의 하수처리 용량이 확보되고, 노후화된 차집관로 15.1㎞가 정비된다. 만성화된 제주 동부 지역의 하수처리 한계를 근본적으로 해소하고, 연안 수질 환경 개선에도 직접적인 효과가 기대되는 사업이다.
현재 공정률은 76%로, 도는 오는 4월 시운전을 거쳐 8월 준공을 목표로 막바지 공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 사업이 민선 8기 출범 이전부터 지역사회 내 이견이 누적돼 사업이 지연됐고, 제주도는 주민들과 충분한 소통 과정을 거쳐 사업을 정상화하는 데 성공했다.
오 지사가 현장 점검 이후 주민 간담회를 연 것도, 그 과정에서 보여준 주민들의 결단과 배려를 잊지 않겠다는 뜻이다.
현장 점검에 이어 열린 주민 간담회에서는 지역 주민들의 생활 현안이 폭넓게 논의됐다.
주민들은 마을 재정 자립과 주민친화시설 활용, 해수욕장 안전구역 운영 체계 개선, 월정리 인근 해상풍력발전기를 활용한 관광상품 개발, 어항 준설 등 일상과 밀접한 현안을 건의했다.
오 지사는 주민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관련 부서 간 협의를 통해 실현 가능한 방안을 함께 모색해 나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주민 편의시설 및 지역 수익사업과 관련한 사안에 대해서는 별도 전담팀(TF)을 구성해 마을 측과 지속적으로 소통해 나가기로 했다.
오 지사는 이어 조천정수장 통합운영관리센터로 발길을 옮겼다.
수돗물 생산·공급 전 과정을 원격으로 감시·제어하는 첨단 시스템을 직접 확인하고, 고도화·현대화 공사가 한창인 현장도 둘러봤다.
제주 북부·동부 지역 주민들에게 보다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한 핵심 사업인 만큼, 오 지사는 관계자들에게 철저한 안전관리를 거듭 당부했다. 또한, “도민들이 수돗물을 믿고 마실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상수도 행정의 본질”이라고 강조했다.
현장 행보를 마친 오 지사는 상하수도본부 대강당에서 열린 ‘2026년 본부·행정시 상하수도 담당 공무원 워크숍’에 참석해 실무자들을 격려했다.
오 지사는 “상하수도 업무의 해답은 언제나 현장에 있다”며 “현장에서 제기된 애로사항과 건의는 정책과 예산에 즉각 반영해 실행 가능한 것부터 속도감 있게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도 미래산업 강의 및 현장 방문지..
제주특별자치도는 도민과 함께하는 미래산업 공감 확산을 위해 「미래산업 강의 및 ..
-
오영훈 제주도지사, 제주상하수도 현장..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19일 구좌읍 월정리 동부(월정)하수처리장 증설 현장..
-
제주도립미술관, 일본 현대미술 거장 ..
제주도립미술관(관장 이종후)은 오는 27일 오후 2시 일본 현대미술의 거장 나라..
-
제주도 1국민 1그루 나무심기 릴레이..
제주특별자치도는 이날 제주해녀박물관 일원에서 식목일 기념 나무심기 행사를 열고 ..
-
제주도 도내 낙농산업 위기 극복 대책..
제주특별자치도가 급변하는 낙농 환경에 대응하고 도내 낙농산업의 재도약을 위해 관..
-
제주 관광 휴양시설 투자이민제 202..
제주 관광·휴양시설 투자이민제의 운영기간이 2027년 12월 31일까지 연장된다..
-
제주도 옵서버스 도내 읍면 10개 지..
제주특별자치도가 25일 옵서버스(수요응답형 버스) 운행지역을 도서지역을 제외한 ..
-
제주 기점 항공노선 다변화 등 주요현..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13일 제주공항을 거점으로 운항하는 항공사 대표들과 ..
-
넷플릭스 드라마 '괸당' 제주 촬영
제주특별자치도는 넷플릭스 방영 드라마 ‘괸당’이 오는 22일부터 제주에서 본격 ..
-
제주도 올해 지방공무원 572명 신규..
제주특별자치도는 올해 지방공무원 572명을 신규 채용한다. 지난해(311명) 채..
-
제주도 2026년 설연휴 종합대책 보..
제주특별자치도는 13일 진명기 행정부지사 주재로 ‘2026년 설연휴 종합대책 보..
-
제주시 민속오일시장 설 명절 앞두고 ..
설 명절을 앞둔 12일 오전,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제수용품을 사려는 도민..
-
제9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제주도지사 후..
오는 6월 3일 제9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제주도지사 후보 지지도 조사에서 문대림 ..
-
제주 고향사랑기부 복합 꾸러미 상품 ..
제주특별자치도가 설 명절을 앞두고 제주산 흑돼지와 한라봉을 결합한 제주 고향사랑..
-
설 명절 앞두고 어업인들 격려
제주특별자치도는 설 명절을 앞둔 9일 새벽 제주시 한림수산업협동조합 위판장을 찾..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
















본 사: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노연로 42, 802호(노형동) Tel: 064-745-9933, Fax: 064-744-99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