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한국전력공사와 업무협약 체결
재생에너지 출력제한 문제 해결부터 글로벌 에너지 신시장 진출까지 전방위적 협력 추진 [추현주 기자 2024-11-28 오후 2:37:54 목요일] wiz2024@empas.com
대한민국 재생에너지 1번지 제주특별자치도가 에너지 대전환과 글로벌 에너지 신사업 활성화를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
제주도는 28일 오후 도청에서 한국전력공사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재생에너지 출력제한 문제 해결부터 글로벌 에너지 신시장 진출까지 전방위적 협력을 추진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번 ‘제주 에너지 대전환 및 미래 에너지 신사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은 2035 탄소중립 비전 실현을 위한 에너지 대전환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양 기관은 제주의 분산에너지 활성화와 한전의 에너지 신기술 보급을 위해 다섯 가지 핵심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주요 협력 분야는 △제주 에너지 대전환 구현을 위한 재생에너지 보급 현안(출력제어 등) 공동 대응 △분산에너지 활성화를 위한 지역 특화사업 모델 발굴 및 육성 △미래에너지 특화사업 모델 테스트베드 구축·운영을 통한 사업성 검증 및 신사업 추진 △미래 에너지 신사업 분야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산·학·연·관 협업 채널 운영 △에너지 신사업 모델 실증을 통한 제도개선 및 핵심기술 공동 개발 기반 조성 등이다.
특히 제주도의 시급한 과제인 재생에너지 출력제한과 전력 수급 불균형 문제 해결을 위해 실무협의체를 구성?운영한다.
에너지저장장치(ESS), 가상통합발전소(VPP), 전기차 양방향 충방전(V2G) 등 분산에너지 신기술의 조기 사업화를 추진하며, 에너지 신사업 규제 완화 및 제도개선에도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으로 제주지역의 재생에너지 출력제어와 발전 접속제한 문제 해결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여기서 얻은 실증 경험(Track-Record) 은 향후 글로벌 에너지 시장 진출의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제주도는 현재 전국 최고 수준의 재생에너지 발전비율(19.2%, 2022년 기준)로, 분산에너지 정책 시행의 최적지로 평가받고 있다.
지난 10월 대통령이 주재한 제주 민생토론회에서도 혁신적 에너지 신사업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시장 제도와 규제특례 도입의 필요성이 제기된 바 있다.
한전은 전사적 역량을 결집해 제주의 에너지 대전환 정책 추진을 뒷받침하는 한편, 분산에너지 기반 에너지 신사업 비즈니스 실적을 확보해 글로벌 에너지 신시장을 선점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오영훈 지사는 “제주도는 2035년까지 재생에너지 발전 비율을 70%까지 높이는 도전적인 과제를 추진하고 있고, 이를 위해서는 한전의 기술력과 협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며 “국제사회와 환경전문가들의 주목을 받는 제주도의 에너지 대전환과 탄소중립 목표 단축을 위해 현장과의 협력 수준을 더욱 높여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동철 한국전력공사 사장은 “한전은 제주도의 에너지 신사업 성공을 위해 기술력과 경험이 집약된 에너지 신기술의 실증과 사업화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산업계, 정부, 지자체와의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관련 법과 제도 개선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도 제2기 적극행정위원회 위원 위..
제주특별자치도는 25일 오후 2시 도청 본관 4층 한라홀에서 제2기 적극행정위원..
-
봉사왕 고경남, 추운겨울 노숙자를 위..
"봉사를 하면 기분이 좋다, 내가 한 끼를 안 먹어도 어려운 이웃에게 한 끼를 ..
-
제주도 2026년도 기간제근로자 6명..
제주특별자치도는 2026년도 항만 환경정비 업무(해양쓰레기 수거 등)를 담당할 ..
-
제주도 삼나무 활성화 방안 마련 모색
제주특별자치도가 삼나무 정비 과정에서 나오는 목재를 지역 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한..
-
제주도 2026 전국체전 성공개최 추진
제주특별자치도 전국체전기획단은 21일 오후 2시 건설회관에서 ‘2026 전국(장..
-
제주도 2025년 베스트 착한가격업소..
제주특별자치도는 도내 최초로 ‘2025년 베스트 착한가격업소’ 15개소를 선정하..
-
2025 제1회 제주컵 국제요트대회 ..
제주특별자치도가 처음으로 ‘제주컵’국제요트대회를 연다. 중국?일본?미국?러시아 ..
-
제주도 불턱 토크쇼 프로그램 운영
제주특별자치도 해녀박물관은 11월 문화가 있는 날에 특별전시와 연계해 현직 해녀..
-
[특집] 구좌.우도면의 원성현 씨 2..
특집, 2026년 지방선거 핫 이슈 지역의, 출마 후보를 만나는 시간, 구좌.우..
-
제주도 지난 19일 퀸제누비아2호 좌..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19일 밤 전남 신안군 해상에서 발생한 퀸제누비아2호 좌초..
-
제주도 제9기 남북교류협력위원회 제2..
제주특별자치도가 한반도 평화 분위기 조성을 위한 지방정부 차원의 남북교류협력사업..
-
제주중앙여고, 제 18회 전국 학교 ..
제주중앙여자고등학교(교장 홍성현)는 지난 14일(금)부터 17일(월)까지 세종특..
-
제주세계유산본부, '한라산 구석구석'..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소장 홍승지)가 21일 영실탐방로..
-
제주농업기술원 2025년 제주특별자치..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원장 고상환)은 ‘2025년 제주특별자치도 농업인상’ ..
-
제주도 로컬브랜드 페어 2025 어워..
제주특별자치도가 ‘로컬브랜드 페어 2025’의 ‘로컬브랜드 어워즈’에서 올해 신..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













.jpeg)


본 사: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노연로 42, 802호(노형동, 정한오피스텔) Tel: 064-745-9933, Fax: 064-744-99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