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우원, 5.18 사격 "할아버지의 발뺌"
탄흔 지켜보다 고개 숙여 [권대정 기자 2023-03-31 오후 6:39:35 금요일] djk3545@empas.com
전두환씨의 손자 전우원(27)씨가 5·18 당시 헬기 사격 흔적이 남아있는 전일빌딩을 찾아 "너무나 당연한 (헬기 사격) 증거인데도 할아버지가 발뺌을 했다"고 밝혔다.
전씨는 31일 오후 광주 동구 금남로 전일빌딩245 10층을 찾아 동안 5·18 당시 만들어진 헬기 사격 흔적을 살펴본 뒤 이같이 말했다.
전씨는 해설사의 설명을 들으며 바닥과 기둥에 흩뿌려진 탄흔을 지켜보다 고개를 숙이기도 했다.
전일빌딩은 1980년 5월 광주에서 시민군이 항쟁 방안을 논의하거나 시민들의 은신 장소로 쓰이는 등 굴곡진 현대사를 함께 한 상징적 장소다.
이곳 10층에서는 지난 2016년 5·18 당시 생긴 것으로 추정되는 탄흔 50여개가 발견되면서 관련 조사가 이뤄졌다.
국과수는 1980년 5·18 당시 전일방송 전면에는 최소 10층 이상의 건물이 없던 점, 옛 전일방송 내부 창틀보다 낮은 지점에서 탄흔이 발견된 점 등을 헬기 사격의 근거로 제시했다.
특히 당시 헬기 운용 기록과 방사형 탄흔 생성 방향으로 미뤄봐 UH-1 500MD 기종에 거치된 7.62㎜의 실탄을 사용하는 M60 계열의 기관총을 통해 사격이 이뤄졌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광주=뉴시스] 이영주 기자 = 전두환씨의 손자 전우원(27)씨가 31일 오전 광주 동구 전일빌딩245 10층에서 5·18 당시 만들어진 헬기 사격 탄흔(노란색 스티커)을 보고 있다. 전두환씨는 2017년 회고록을 내며 5·18 당시의 헬기 사격은 모두 거짓이라는 왜곡 주장을 펼쳤으나 1심에서 징역 8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은 뒤 2021년 숨졌다. 2023.03.31. leeyj2578@newsis.com
그러나 전두환씨는 자신의 회고록을 펴내며 계엄군의 헬기 사격을 부정, 왜곡했다.
전두환씨는 2017년 4월 발간한 회고록에 '5·18 당시 헬기 기총 소사는 없었던 만큼 조비오 신부가 헬기 사격을 목격했다는 것은 왜곡된 악의적 주장이다. 조 신부는 성직자라는 말이 무색한 파렴치한 거짓말쟁이다'라고 써 사자명예훼손 혐의로 재판에 넘겨져 1심에서 징역 8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1심 재판장은 국군이 (정권 찬탈을 위해) 국민을 공격했다는 매우 중요한 쟁점이라는 것을 인식하고도, 전씨가 자신의 정당성을 확보하려고 역사 왜곡 회고록을 출판해 조 신부의 명예를 고의로 훼손했다고 봤다.
전두환씨는 헬기 사격 사실을 가리는 재판 과정에도 내내 불성실한 태도로 임했다.
전두환씨는 20회가 넘는 전체 공판 과정에서 2019년 3월, 2020년 4월·11월, 2021년 8월 등 고작 4차례만 출석했다. 이마저도 법정에 들어서던 중 호통을 치거나 재판 도중 졸아 국민적 공분을 산 바 있다.
형사재판에서 피고인은 자신의 재판에 출석해야 할 의무가 있지만 전두환씨는 건강 등을 핑계로 불출석사유서를 제출한 뒤 골프를 치러 다니거나 신군부 잔당들과 12·12 군사반란 기념식을 갖기도 했다.
결국 전두환씨가 2021년 11월 사죄없이 숨지면서 형사재판은 공소권 없음으로 마무리됐으나 민사소송(손해배상) 항소심은 소송 수계 절차(상속인)를 통해 진행돼 지난해 9월 원고 일부 승소 판결로 이어졌다.
현장을 10여 분 동안 둘러본 전씨는 소감을 묻는 질문에 "너무나 당연한 (헬기 사격) 증거인데 할아버지가 발뺌을 했다"고 짧게 대답했다.
전씨는 전일빌딩 방문 직전 옛전남도청 별관에서 5·18 당시 자식을 잃은 어머니들을 만나기도 했다.
어머니들은 주름이 패인 손으로 전씨의 손을 꼭 잡아주며 '용기있는 결정에 고맙다' '앞으로도 허심탄회한 이야기를 나누자'고 했다.
이에 전씨도 "불러만 주신다면 언제든 와 이야기를 듣겠다. (가족 등 훼방 탓에) 못들은 5·18 관련 이야기가 많다"고 화답하며 추후 방문을 약속했다.

[광주=뉴시스] 이영주 기자 = 전두환씨의 손자 전우원(27)씨가 31일 오전 광주 동구 옛전남도청 별관을 찾아 5·18 당시 자식을 잃은 어머니들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 2023.03.31. leeyj2578@newsis.com
<저작권자 ⓒ 시사TV코리아 (http://sisatvkore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
제주도-제주테크노파크 용암해수단지 내..
제주특별자치도와 (재)제주테크노파크(원장 지영흔)는 용암해수단지 내 기업 입주 ..
-
제주도-경제통상진흥원 태국방콕에서 식..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특별자치도 경제통상진흥원이 도내 식품기업의 아세안시장 진출을..
-
제주도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최종후보지..
제주특별자치도는 산업통상자원부가 21일 발표한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실무위원회 평..
-
제주도-현대홈쇼핑과 업무협약 체결
제주특별자치도가 국내 대표 TV쇼핑 유통기업인 현대홈쇼핑과 제주 농수축산물 판매..
-
제주도 신혼부부와 출산가구 위해 주택..
제주특별자치도가 주거비 부담으로 고민하는 신혼부부와 출산가구를 위해 복권기금 재..
-
제주도 베트남 말레이시아 중심 아시아..
제주특별자치도가 베트남·말레이시아를 중심으로 한 아시아 수산물 시장 공략에 박차..
-
제주도-넷플릭스 제주 콘텐츠 세계화 ..
제주특별자치도가 글로벌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기업 넷플릭스와 손잡고 제..
-
제주도-싱가포르와 경제 문화 협력 확..
제주특별자치도가 싱가포르와의 경제·문화 협력을 항공 직항노선 성공에 이어 농축산..
-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 '요가로 몸, 명..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에서 2025년 6월 10일부터 7월 1일까지 매주 화요일 저..
-
제주도 한림읍 비양도 첫 드론 배송 ..
제주특별자치도가 국토교통부의 ‘2025 드론 실증도시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한..
-
제주농업기술원 '청년농업인 학교' 운영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원장 고상환)이 지역 농업의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
-
제주도-홍콩 협력 강화방안 논의
제주특별자치도와 홍콩이 경제, 교육, 관광, 무역, 디지털 전환 등 다양한 분야..
-
제주숲 핫플 선정사업 추진
제주특별자치도가 도시숲과 가로수길의 새로운 가치 발굴을 위한 ‘제주숲 핫플(JI..
-
제주도 기업 ESG 경영 연계 제주형..
제주특별자치도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확산으로 기업의 자연보전 역할..
-
제주도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조직개편안..
제주특별자치도가 새정부 경제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새정부경제정책추진단..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