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리 경향 . 권대정 행정체제
n cccc 티볼트 대한항공 jdc
홈- 뉴스 - 정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글로벌 현안 논의

트럼프 대통령, 중국의 미국산 원유, 가스 구매 제안, 시 주석 대만에 무기 판매 중단 촉구, 미 중 관계의 중요성 강조 등 [추현주 기자 2026-02-05 오후 1:21:13 목요일] wiz2024@empas.com

PRINT :    SCRAP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글로벌 현안 논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4(현지시간) 올해 첫 통화를 갖고 양국 관계와 대만 문제, 글로벌 현안 등을 폭넓게 논의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통화에서 오는 4월 시 주석의 미국 방문을 재확인하고 중국의 미국산 원유·가스 구매를 제안했다.

시 주석은 대만에 무기 판매 중단을 촉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소셜미디어(SNS) 트루스소셜에 방금 시 주석과 훌륭한 전화 통화를 마쳤다길고 상세한 통화였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논의 주제에 대해 무역, 군사, 내가 무척 고대하는 중국 방문을 위한 4월 출장, 대만,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란의 현 상황, 중국의 미국 석유 및 가스 구매, 중국의 추가 농산물 구매 검토, 항공기 엔진 공급과 수많은 다른 주제 등 중요한 주제들이 논의됐다모두 매우 긍정적이었다고 전했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시 주석이 트럼프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대만 문제와 관련해 중미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라며 대만은 중국의 영토로, 중국은 국가 주권과 영토 완전성을 반드시 수호할 것이고 대만이 분열되는 것을 절대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국은 대만에 무기를 판매하는 문제를 반드시 신중히 처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전한 양국 정상 간의 통화 내용 가운데 중국이 미국으로부터 석유 및 가스를 구매하는 문제가 포함된 것은 현 글로벌 상황과 맞물린다.

시 주석은 중국의 에너지 도입처 중 하나인 베네수엘라에서 생산된 석유 거래를 미국이 통제하는 상황, 미국이 중남미의 다음 타깃으로 중국의 우방인 쿠바에 대한 압박을 강화하고 있는 상황 등에 대해 우려를 표했을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또 중국의 주요 석유 도입선 중 하나인 이란에 대한 미국의 군사개입 가능성에 대해서도 시 주석은 우려를 표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두 정상은 이날 미·중 관계의 중요성을 유난히 강조했다.

트루스소셜에 올린 글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과의 관계, 그리고 시 주석과 나의 개인적 관계는 매우 우호적이며, 우리는 모두 이를 유지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인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나는 남은 내 임기 3년 동안 시 주석 및 중국과 많은 긍정적 결과를 달성할 수 있다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시 주석도 나는 중미 관계를 매우 중시한다새해에도 당신과 함께 중미 관계라는 큰 배를 이끌고 풍랑을 헤쳐 나가며 안정적으로 전진해 더 많은 큰일과 좋은 일을 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고 신화통신이 전했다.

 

On Air
시사 TV 코리아

서울 / 인천·경기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영남(본부) / 제주
뉴스HOT

TV 특집 프로그램

기획기사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세종시의 굴욕 세종시의 상업 시설들이 줄줄이 폐업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바로 앞에 위치한 4성급 B 호텔은 25일까지..